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채통합계좌 개통···외국인 투자자 한국 국채 투자 가능
등록일 : 2024.06.28 17:45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외국인이 한국 국채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국채통합계좌가 개통됐습니다.
다음 달 정식 시행되는 외환시장 구조개선과 함께 국채에 대한 신규 투자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정부가 국채통합계좌를 정식 개통했습니다.
국채통합계좌 개통을 시작으로 국제예탁결제기구(ICSD)의 한국 국채·통화안정증권에 대한 예탁·결제 서비스가 본격 시작됩니다.
국채통합계좌는 국제예탁결제기구가 외국인 투자자를 위해 투자국에 개설하는 통합계좌입니다.
그동안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국 국채를 거래하기 위해선 국내에 보관은행을 선임하고, 본인 명의의 외화·원화계좌를 개설한 후 해당 계좌를 통해서만 거래가 가능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은 금융실명제도 등에 따라 요구되는 서류 확인 등의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국채통합계좌 도입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제예탁결제기구가 선임한 국내 보관은행과 국제예탁결제기구 명의의 계좌를 이용해 환전·국채 매매대금 결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국채통합계좌를 활용한 원화 거래 특례 조치도 마련했습니다.
우선, 7월부터 외국인 투자자는 기존에 거래하던 외국 금융 기관을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환율로 환전할 수 있게 됩니다.
쉽게 해외에서 외국인 투자자끼리 한국 국채를 사고파는 게 가능하도록 국제예탁결제기구를 통한 비거주자 간 거래도 편리해졌습니다.
정부는 이번 조치를 통해 다음 달 1일 정식 시행되는 외환시장 구조개선과 맞물려 현재 추진 중인 세계국채지수 편입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최지영 /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
"지금 WGBI(세계국채지수) 편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투자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 한국의 제도 개선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편의 그리고 개선에 대해서 평가를 하느냐의 부분(이거든요.)"

정부는 또 한국에 본인 명의 계좌 없이 경쟁적 환율로 한국 국채 투자가 가능해져 처음 한국 국채시장에 진입하는 신규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 편의가 제고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