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나토 참석차 출국···미 인태사령부 방문
등록일 : 2024.07.09 08:38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2박5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합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그에 앞서 하와이에서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도 방문할 예정인데요.
이번 방미길의 목적은 국제 공조를 통한 안보협력의 강화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나토정상회의에 초청받은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8일) 미국으로 출국했습니다.
첫 방문지는 미국 하와이.
도착 후 먼저 6·25 전쟁 참전용사가 안장된 미 태평양 국립묘지를 찾아 헌화하고, 하와이에 거주하는 우리 동포들과 만찬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이튿날엔 미 인도태평양전략사령부를 방문합니다.
주한미군을 관할하는 인태사령부는 한반도 안보 수호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단 게 대통령실의 설명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곳에서 사령관으로부터 군사안보 브리핑을 받고,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입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윤석열 대통령의 인도태평양사령부 방문은 한미 동맹의 굳건한 결속을 과시하고 인태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한미 협력을 한 단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후 윤 대통령은 본격적으로 나토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합니다.
오는 10일, 워싱턴DC로 이동해 나토 회원국 정상들과 잇따라 양자회담을 하고,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하는 친교 만찬에도 참석합니다.
일부 외신은 나토정상회의 본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을 포함한 인태지역 4개국 정상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정상회의 개최가 조율 중에 있다고 보도했는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모든 양자회담과 다자 회동에 대해 여전히 협의 중에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윤 대통령은 또 나토 기간 열리는 퍼블릭 포럼에 참석합니다.
인태 세션 단독 연사로 기조연설에 나설 예정인데, 한국 대통령이 나토 퍼블릭포럼에서 연설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강은희)
대통령실은 이번 나토정상회의 참석의 핵심 컨셉은 글로벌 공조를 통한 안보 협력 강화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