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나토, 우크라에 방공 무기체계 지원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4.07.10 17:34
미니플레이
김유나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나토, 우크라에 방공 무기체계 지원
나토 동맹국들이 우크라이나가 간절히 요청해온 패트리엇 방공 미사일 등 방공 무기체계를 추가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9일 워싱턴DC에서 열린 나토 창설 75주년 행사에서, 우크라이나는 푸틴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그러면서 미국과 독일, 네덜란드, 루마니아, 이탈리아가 우크라이나에 전략적 방공 무기체계 5개에 필요한 장비를 기부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미국과 독일, 네덜란드, 루마니아, 이탈리아는 우크라이나에 5개의 추가적인 방공 무기체계를 위한 장비를 제공할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앞으로 수개월간 미국과 파트너들이 우크라이나에 전술 방공무기 10여 개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며, 미국이 중요한 방공 요격미사일을 수출할 경우 우크라이나가 가장 먼저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미국은 우리가 중요한 방공 무기체계를 수출할 때 우크라이나 최전선에 반드시 배치되도록 할 것입니다."

아울러 미국과 독일, 루마니아가 패트리엇 방공미사일 포대를 추가로 보낼 계획인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지원 계획을 발표하며 우크라이나는 여전히 자유 국가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전쟁은 우크라이나가 자유로운 독립 국가로 남은 채 끝날 것이고, 반드시 우크라이나가 이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2. 유럽우주국, 아리안 6호 발사
우주를 향한 유럽의 새로운 희망을 담은 아리안 6호 로켓이 4년의 지연 끝에 현지시간 9일 처음으로 발사됐습니다.
유럽우주국은 현지시간 9일 오후 4시쯤 프랑스령 기아나 쿠루 유럽우주국 발사장인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아리안 6호를 우주로 쏘아 올렸는데요.
약 3시간에 걸친 이번 로켓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대학에서 개발한 11개의 연구용 초소형 위성들을 지구 저궤도에 실어 나르는 것입니다.
이 중에는 한국 연구팀 위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유럽우주국은 발사 1시간 6분여 뒤부터 위성들이 성공적으로 로켓에서 분리돼 궤도에 안착했다고 밝혔는데요.

녹취> 루데가 알바트 / 아리안 연구진
"유럽이 자율적으로 우주에 접근할 수 있고 자체 자원을 사용해 모든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이 아리안 6호죠."

요제프 아슈바허 유럽우주국 사무총장 역시 유럽에 있어 역사적인 날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56m 길이의 아리안 6호는 지난해까지 27년간 117회에 걸쳐 유럽을 대표하는 대형 우주 발사체 역할을 한 아리안 5호를 대체하는 유럽의 차세대 로켓인데요.
유럽우주국은 애초 아리안 6호 발사 시기를 2020년으로 계획했으나, 코로나19와 개발 도중 기술적 문제로 4년 지연됐다고 주요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3. 미국, 라임 파이 먹기 대회
보기만 해도 상큼해지는 과일 라임은 미국 플로리다 키웨스트 섬의 대표 특산물인데요.
키웨스트 섬에서는 달콤하고 상큼한 라임 파이 먹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신나는 대회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시죠.
사람들이 그릇에 코를 박은 채 무언가를 정신없이 먹고 있습니다.
얼굴은 온통 크림으로 범벅됐는데요.
미국 플로리다 키웨스트 섬에서는 '라임 파이 먹기' 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임은 키웨스트 섬의 대표 특산물로, 이곳에서 생산한 라임으로 만들어진 라임 파이는 플로리다를 대표하는 공식 디저트로 자리잡았습니다.
도구나 손을 사용하지 않고 가장 빨리 먹는 사람이 우승을 차지하는데요.
올해의 우승자는 온두라스 출신의 19세 청년으로, 무려 58초 만에 파이를 먹었다고 합니다.

녹취> 헥토르 / 대회 우승자
"더럽고 지저분했지만 파이로 얼굴을 더럽히려고 하지 않는다면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것이랍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맛있는 음식도 먹고 지역의 특산물도 널리 알리는 즐거운 시간이 됐길 바랍니다.

4. 중국, 아기 판다의 첫 생일파티
중국 충칭의 한 동물원에서는 인기만점 아기 자이언트 판다를 위한 생일파티가 한창인데요.
아기 판다의 특별한 생일파티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시죠.
중국 충칭의 한 동물원에는 이제 갓 한살이 된 아기 자이언트 판다 망 캉캉이 살고 있는데요.
동물원 관계자들은 망 캉캉의 탄생 1주년을 맞아 성대한 생일파티를 마련했습니다.
생일 케이크는 물론, 귀여운 오리 인형들로 생일상을 장식했는데요.
중국에서도 우리나라처럼 상징적인 물건을 골라 아이의 미래를 예언하는 돌잡이 전통이 있는 만큼, 망 캉캉을 위해 다양한 돌잡이 물건들도 마련했습니다.
망 캉캉은 가장 좋아하는 물건인 대나무 바구니를 골랐는데요.

녹취> 슈 이한 / 동물원 방문객
"이렇게 가까이에서 자이언트 판다를 본 것은 처음입니다. 마침 판다의 생일을 축하할 수 있어서 매우 행복해요. 이 자이언트 판다는 매우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생일을 축하하고, 판다가 건강하게 자랐으면 좋겠어요."

동물원을 찾은 수많은 방문객들의 축하를 받은 만큼, 귀여운 아기 판다 망 캉캉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