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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 청사진과 향후 계획은?
등록일 : 2024.07.11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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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민 앵커>
해양수산부는 오는 2027년까지 녹색해운항로를 세계 최초로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부산·울산항부터 시애틀·타코마까지 구축되는 이번 항로를 통해 탄소배출 저감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강민지 앵커>
스튜디오에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의 이치경 사무관 나와 있습니다.

(출연: 이치경 /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 사무관)

김용민 앵커>
이번에 해양수산부가 국무회의를 통해서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을 보고했습니다.
구체적인 이야기에 앞서서 '녹색해운항로'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죠.

강민지 앵커>
그렇다면 해양수산부에서 이번에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구축에 나선 배경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이번 전략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보면 네 가지 전략이 눈에 띄는데요.
각각의 전략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소개해 주시죠.

강민지 앵커>
말씀하신 전략 중 첫 번째 내용이 한-미 녹색해운항로 구축입니다.
세계 최초로 태평양을 횡단하는 녹색해운항로가 구축될 예정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과 계획을 담고 있나요?

김용민 앵커>
그리고 이렇게 마련된 녹색해운항로를 전 세계로 확대·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이 부분도 살펴볼까요?

강민지 앵커>
아무래도 탄소배출 저감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는 친환경 선박과 연료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이를 위한 내용도 마련하셨다고요?

김용민 앵커>
마지막으로 개도국을 대상으로 우리의 녹색해운항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부분도 눈에 띄는데요.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으로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었나요?

강민지 앵커>
이러한 '글로벌 녹색해운항로 추진전략'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용민 앵커>
이러한 국제 항로 외에도 국내항을 오고 가는 내항선을 대상으로도 여러 지원사업을 이어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친환경 선박 건조 비용의 30%를 지원하는 사업이 진행된다고요?

강민지 앵커>
앞으로 해운업계의 탈탄소화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과제가 있을 거 같은데요.
해양수산부에서는 어떤 노력을 이어갈 것인지 마무리 정리 말씀해 주시죠.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해양수산부 해사산업기술과의 이치경 사무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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