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일본 등과 정상회담···"러북 협력, 심각한 위협"
등록일 : 2024.07.13 17:19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윤 대통령은 앞서 하와이 일정을 마치고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나토 정상화의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일본 총리를 비롯한 각국 정상들과 연쇄 회담을 갖고 러북 군사협력 등에 대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소식은 최영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최영은 기자>
(장소: 10일, 워싱턴 공항)

윤석열 대통령이 두번째 방문지인 워싱턴D.C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도착 직후, 독일, 캐나다, 스웨덴 등 7개국 정상과 연쇄 회담을 열며 3년 연속 나토 정상회의 참석의 본격적인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기시다 일본 총리와는 지난 5월 이후 나토에서 또다시 양자회담을 열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잘 계셨어요? 5월에 뵀는데 두 달 만에 이렇게..."

양자 회담의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는 러시아와 북한의 군사 협력.
윤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 러북 밀착 관계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러시아와 북한의 불법 군사협력이 한반도를 넘어 인도 태평양과 유럽의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한다는 공통 인식 하에 핵심 가치를 공유하고 규범 기반 국제질서를 수호하고자 하는 국가들 간의 연대를 강화하면서 러북 군사협력에 단호히 대처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원전과 방산, 인프라, 공급망 등 경제 이슈에 대한 논의도 함께했습니다.
네덜란드 정상과는 지난해 12월 반도체 동맹 체결 이후 후속 조치 이행에 대해 점검하고 체코와 스웨덴 등 4개국 정상과는 신규 원전 사업에 대해 머리를 맞대는 등 각국별 맞춤형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김세원)
블룸버그 등 해외 주요 외신들은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소식을 보도하며 이번 회의에 참석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라고 평가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