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체코 원전 우선협상자에 '팀코리아' 한수원···"모든 평가 우수"
등록일 : 2024.07.18 11:15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최대 4기의 원전 신규 건설 사업을 추진 중인 체코 정부가 두코바니 지역 2기 원전 건설 우선협상대상자에 한국수력원자력을 선정했습니다.

강민지 앵커>
체코 정부는 우리 한수원이 모든 평가에서 우수했다는 점을 밝혔는데요.
최종 계약으로 이어지면 2009년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에 한국형 원전 수출 쾌거를 달성합니다.
먼저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체코에 최대 4기의 원전을 새로 짓는 원전 건설 사업 우선협상대상자에 한국수력원자력이 선정됐습니다.
프랑스 EDF와 치열한 경합 끝에 한수원을 주축으로 한 민관 합동 '팀코리아'가 체코 두코바니 원자로 2기 우선협상자가 된 겁니다.

녹취> 성태윤 / 대통령실 정책실장
"체코 정부는 한수원의 입찰서가 모든 평가 기준에서 우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낮은 수준의 단가와 최고 수준의 안정성, 기술력을 앞세워 UAE 바라카 원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경험은 물론 윤석열 대통령의 세일즈 외교가 뒷받침된 결과라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입니다.
이번에 결정된 건 24조 원 규모의 체코 두코바니 지역 2기 원전 건설.
이후 체코 정부가 테믈린 지역의 추가 2기 건설까지 결정할 경우 우선협상자에는 또다시 한수원이 선정될 예정입니다.
이변 없이 내년 상반기 최종 계약까지 이어질 경우,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5년 만의 한국형 원전 수출 사례입니다.
폴란드와 스웨덴 등 유럽 국가가 신규 원전 건설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실은 이번 우선협상자 선정으로, 유럽 시장에 우리 원전을 수출하는 교두보가 마련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우선협상자 선정으로 우리 원전 산업 경쟁력이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번 인정받게 됐다며, 팀 코리아 정신으로 최종 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팀코리아로 함께 뛴 우리 기업인들과 정부, 그리고 국민께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