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체코 원전 사업 후속조치·추가 수출에 총력
등록일 : 2024.07.26 08:53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특사단이 체코로 간 것에 발맞춰, 국내에서도 후속 조치가 발빠르게 이어졌습니다.
정부는 제5차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열고, 최종 계약까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조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태영 기자>
제5차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
(장소: 2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내년 3월 예정된 체코 원전사업의 최종계약.
차질 없는 계약 완료를 위해 민관합동 지원이 이뤄집니다.
한수원은 체코 원전 사업 '협상전담 TF' 신설했고, 정부는 체코에 특사를 파견해 핫라인을 개설하는 등 협상을 밀착 지원 중입니다.

녹취> 최남호 /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지속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원전 정책 마련과 원전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내에 2050 중장기 원전산업 로드맵을 수립하고..."

정부는 이번 체코 사업을 발판으로 추가 원전 수출이 이어질 수 있도록 홍보를 확대합니다.
오는 9월 열리는 기후산업국제박람회, 내년 11월 예정인 APEC 정상회의 등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행사를 통해 우리 원전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입니다.
또 새 원전 건설을 고려하고 있는 아시아·아프리카의 신흥국과도 공동 용지 조사 등을 통해 중장기적인 진출 환경을 만듭니다.
특히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유럽 시장 진출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원전 수주뿐 아니라, '루마니아 원전 설비 개선 사업' 등 원전 설비 수출을 확대하는 겁니다.

녹취> 김용희 /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
"우리 한국이 가지고 있는 원전 건설 능력은 대단하고 경쟁력은 세계 최고입니다. 한국은 지난 40년 동안 원전을 미국에서 수입해서 표준화시켰고 국산화시켰으며 개선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28기의 발전소를 거의 자체적으로 지었죠. 결과적으로 굉장히 많은 소위 연습을 한 거죠."

한편 지난 22일 발족한 한수원 '협상대응 TF팀'은 현지시각 24일 체코 프라하에서 신규 원전 최종 계약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일주일만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심동영 /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