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초대 저출생수석 워킹맘 유혜미 교수···"저출생 과제 과감히 발굴"
등록일 : 2024.07.26 11:3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초대 저출생 수석비서관에 유혜미 한양대학교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초등학생 쌍둥이 자녀를 키우는 워킹맘인 유 수석은 저출생 반등을 위한 과제를 과감하게 발굴하고 제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저출생극복 컨트롤타워인 저출생대응수석실을 새롭게 설치합니다.
신임 저출생대응 수석비서관에는 유혜미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수를 임명했습니다.
유혜미 신임 수석은 미국 로체스터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뉴욕주립대 인적자본센터 연구원을 거쳐 한양대학교 교수로 재직해왔습니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포용금융으로 다가서기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도 활동 중입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신임 저출생수석은 워킹맘을 우선 검토해 달라고 참모진에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통령실은 그동안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워킹맘 위주로 저출생수석을 물색해왔고, 초등학생 쌍둥이 자녀를 두고 있는 유 수석을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출생수석 임명을 발표한 정진석 비서실장은 신임 유혜미 수석이 저출생 해법에 대해 연구해왔고, 육아와 일 병행에 따른 현실고충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신임 유 수석은 대통령께서 인구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한 가운데 저출생 문제 해결과 관련한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대한민국 인구국가비상사태를 극복하고 희망찬 미래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유혜미 / 대통령실 저출생대응수석비서관
"출산율 하락의 속도를 늦추고 반등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단기적으로 도움이 될 정책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 사회에 구조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과제들도 과감하게 발굴하고 제안하겠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저출생대응수석실 산하 인구기획비서관에는 최한경 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 사무처장을, 저출생대응 비서관에는 최종균 질병관리청 차장을 임명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