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미일 국방장관회의 28일 개최···북핵 대응 논의
등록일 : 2024.07.26 20:23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한미일 세 나라 국방장관이 일본 도쿄에서 만납니다.
지금까지 3국 국방장관이 국제회의를 계기로 모인 적은 있지만, 한 나라에서 별도로 만나는 건 처음인데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등에 대한 공조 방안이 논의될 전망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미일 국방장관회의가 오는 2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립니다.
국가별로 순환 주최하는 데 세 나라가 합의하면서 최초로 일본에서 개최되는 겁니다.
지금까지 세 나라 장관들이 국제회의를 계기로 한자리에 모인 적은 있지만, 한 나라에서 단독으로 만나는 건 처음입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미일 안보협력을 제도화하는 측면에서 다자회의의 사이드 이벤트가 아닌 하나의 독자적 이벤트로 자리매김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내일부터 이틀간 일본 도쿄에 방문하는데, 우리나라 국방부 장관이 일본 방위성을 방문하는 건 15년 만입니다.
미국 측에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일본은 기하라 미노루 방위대신이 각국 대표로 참석합니다.
이번 회의에선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과 지역 안보정세 평가, 이에 대한 공조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특히 지난 회의에서 세 나라 장관들이 한미일 안보협력체계를 연내 문서화 하자는 데 합의한 바 있어, 이번 회의에서 문서 작성과 서명까지 이뤄질지 관심입니다.
한미일 안보협력체계 문서화는 세 나라 안보협력이 정치 등 외부요인으로 흔들리지 않도록 제도화하는 것으로, 3국 공조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지난달 한미일 세 나라가 함께 참여한 프리덤 에지 공해 훈련이 처음 실시된 만큼, 3국 훈련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이번 국방장관회의를 계기로 한미, 한일 양자 간 국방장관 회담도 개최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