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바이든 "대통령 면책·대법관 임기 제한해야"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4.07.30 17:36
미니플레이
김유나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바이든 "대통령 면책·대법관 임기 제한해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간 29일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해 대통령의 면책 특권을 제한하고 대법관 종신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전직 대통령에 대한 면책 특권 제한을 위한 개헌과 연방 대법관 임기 제한 등의 내용을 담은 사법 개혁안을 공식 제안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대법원의 대통령 면책 특권 결정과 관련해, 이 결정은 나라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법에 따라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기본적 기대에 대한 전면적 모독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대통령은 대통령의 강력한 권한 행사에 대해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왕과 독재자가 아닌 법치의 나라입니다."

아울러 현재 종신제인 연방 대법관 임기와 관련해, 대통령이 2년마다 18년 임기의 대법관을 1명씩 임명하는 제도를 지지한다고 말했는데요.
또 대법관의 윤리 문제와 관련해 윤리 강령은 약하고 자율적으로 시행되고 있다면서, 대법원에 구속력 있는 행동 강령을 제정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저는 미국의 대법관들에게도 임기 제한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미국은 고등법원에 종신제를 부여한 유일한 주요 입헌 민주주의 국가죠. 임기 제한은 법원 구성원들이 어느 정도의 규칙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것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미국의 연방 대법원은 종신직인 9명의 대법관으로 구성돼 있는데요.
현 대법원은 보수 성향의 대법관이 6명으로, 진보 성향보다 많은 보수 우위로 재편된 상황입니다.
보수 우위의 대법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4건의 형사 기소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재임 중 한 공적인 행위는 면책 특권이 인정된다고 결정하는 등 논란이 되는 판결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요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2. 영국, 어린이 댄스 교실서 흉기 난동
영국 잉글랜드 북서부의 어린이 댄스 교실에서 흉기 난동이 발생했는데요.
이번 사고로 2명이 숨지고 11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영국 잉글랜드 북서부 리버풀 인근 사우스포트에서 현지시간 29일 흉기 공격이 발생했는데요.
이번 사건은 학교 여름방학을 맞아 6~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를 주제로 한 요가, 댄스 교실이 진행되던 중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공격으로 어린이 2명이 숨지고, 어린이와 성인을 포함한 11명이 다쳤습니다.

녹취> 세레나 케네디 / 경찰서장
"저는 오늘 아침 흉기 공격으로 인해 2명의 아이들이 사망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에 왔습니다. 다른 9명의 아이들이 부상을 입었고, 그중 6명은 위독한 상태죠. 부상을 입은 사람들은 모두 공격 당시 상처를 입었고, 2명의 성인들도 사건 중에 부상을 입은 뒤 위독한 상태입니다."

경찰은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17세 남성을 체포했는데요.
용의자의 이름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범행 현장에서 8km가량 떨어진 마을에 거주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녹취> 세레나 케네디 / 경찰서장
"카디프 출신의 랭커셔에 거주하는 17세 남성은 살인과 살인 미수 혐의로 체포돼 경찰서로 이송됐고, 형사들에 의해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은 범인이 흉기를 들고 현장으로 걸어들어와 실내에 있던 사람들을 공격하기 시작했다며, 부상한 어른들은 아이들을 보호하려고 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는데요.
또 범행 동기는 분명하지 않으나 테러 관련 사건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다른 용의자를 쫓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3. 인도, 신진 디자이너 패션쇼
인도에서는 유명 디자이너들의 화려한 패션쇼가 열렸는데요.
어떤 의상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을까요?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화려하고 개성 있는 의상을 입은 모델들이 런웨이에 올랐는데요.
인도 뉴델리에서는 인도 신진 디자이너들의 패션쇼가 열렸습니다.
인도의 의상 디자이너 아부 자니와 산딥 코슬라는 전통 의상부터 현대적인 의상까지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였는데요.
특히 얼마 전 인도의 재벌이자 아시아 최고 부호인 암바니 가문의 막내아들 결혼식 축하 행사에서 암바니 가족들이 입은 의상들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녹취> 타하 샤 / 인도 배우
"그들의 디자인은 항상 매우 독특하고, 눈에 띄며, 정말로 밤의 축복인 것 같습니다. 저는 매우 신나고 정말 행복하며 (런웨이를) 걸을 수 있다는 점은 정말 축복이에요."

계속해서 발전하는 인도의 패션 산업, 앞으로의 미래도 기대됩니다.

4. 괴짜들의 축제 '코믹콘'
괴짜들의 축제라고 불리는 최대 국제 만화 박람회 코믹콘이 미국 샌디에이고 에서 나흘간 진행됐는데요.
보기만해도 즐거워지는 행사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시죠.
각종 인기 영화의 주인공부터 만화 캐릭터 분장을 한 사람들까지, 각양각색 코스프레를 한 사람들이 행사장을 누비고 있는데요.
괴짜들의 축제라고도 불리는 최대 국제 만화 박람회 코믹콘이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나흘간 진행됐습니다.
참가자들은 다양한 캐릭터를 통해 자신을 드러내며 마음껏 즐겼는데요.
이날만을 위해 무려 1년 동안 의상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녹취> 크리스 / 코믹콘 참가자
"알다시피 분장을 한 채 역할을 맡거나 캐릭터가 되는 것은 코믹콘 경험의 큰 부분입니다. 아시다시피 코믹콘의 분위기는 매우 즐거워요."

녹취> 대럴 / 코믹콘 참가자
"저는 코믹콘에 오는 것을 좋아해요. 매년 이곳에 오는데 정말 장관입니다. 모든 의상과 재미, 열정을 보러 오죠."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과 할리우드 파업 이후 처음으로 완전히 행사가 개최된 만큼 더 많은 사람들이 행사장을 찾았는데요.
다양한 캐릭터들을 통해 자신을 마음껏 뽐내며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