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미국, 필리핀에 군사 자금 지원 발표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4.07.31 17:39
미니플레이
김유나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미국, 필리핀에 군사 자금 지원 발표
미국이 중국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중인 필리핀의 군사력 강화를 위해 7천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현지시간 30일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을 만나고, 미·필리핀 외교·국방 장관 첫 회의를 개최했는데요.
블링컨 장관과 오스틴 장관은 이 자리에서 군사 자금 5억 달러, 우리 돈 약 7천억 원 제공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들은 지역 내 가장 오랜 동맹인 필리핀과의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가로 5억 달러를 투입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는데요.
또 필리핀 군과 해경 현대화에 자금이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미국 국무장관
"우리는 현재 지역 내 가장 오랜 동맹국과의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필리핀에 5억 달러의 추가 군사 자금을 제공할 것입니다. 동맹을 강화하는 새로운 단계로 필리핀 군대와 해경 현대화를 돕는 데 투자할 것이죠."

아울러 남중국해에서 중국이 취하는 행동으로 인한 필리핀의 우려에 공감한다며, 군사 자금 지원이 '중국 견제용'임을 시사했는데요.
또 길버트 테오도로 필리핀 국방장관은 미국의 이번 지원으로 국방 태세를 강화할 것이라며, 원치 않는 불법 공격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영국, 댄스교실 흉기 난동 사망자 3명
영국의 한 어린이 댄스교실에서 흉기 난동이 벌어졌다는 소식, 어제 전해 드렸는데요.
흉기 난동 사건의 사망자가 3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영국 머지사이드주 사우스포트에서 미국의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를 테마로 한 어린이 대상 요가·댄스 수업 도중 범인이 침입해 흉기를 휘둘렀는데요.
사건 당일인 현지시간 29일 6세, 7세 여아 두 명이 사망했습니다.
잉글랜드 머지사이드 경찰은 현지시간 30일 중태에 빠졌던 9세 여자 어린이가 이날 오전 사망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로써 흉기 난동 사건의 사망자는 3명으로 늘어났습니다.
부상자는 어린이 8명과 성인 2명인데요.
이 가운데 어린이 5명과 성인 2명은 위중한 상태입니다.

녹취> 키어 스타머 / 영국 총리
"정말로 끔찍하고, 온 나라가 그들이 본 것과 들은 것에 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희생자와 그 가족들, 친구들, 그리고 지역 사회에 이 나라의 모든 사람들을 대신해 애도를 표합니다."

경찰은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17세 남성 용의자를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체포해 범행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는데요.

녹취> 이베트 쿠퍼 / 영국 내무장관
"이는 끔찍한 공격이었기 때문에 범죄 수사가 진지하게 진행 중입니다. 경찰은 모든 것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테일러 스위프트는 SNS를 통해 이 사건에 충격을 표하고 피해자와 유가족을 위로했습니다.

3. 그리스 산토리니 관광객 급증
올여름 휴가철을 맞아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최근 유럽의 대표 휴양지 그리스 산토리니를 찾는 관광객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그리스 산토리니는 유럽 최고의 관광지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최근 휴가철을 맞아 산토리니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수가 급증했습니다.
인구 1만 5천 명이 거주하고 있는 섬에 하루 동안만 1만 1천 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발을 내디뎠는데요.
또 지난해 산토리니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만 약 340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녹취> 리타 / 그리스 관광객
"산토리니로 오는 대형 크루즈선을 많이 봤어요. 화산 주변 바다에 동시에 7척이 들어왔죠. 많은 사람들이 오는 것 같아요."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도 있지만 최근에는 과잉 관광, 즉 오버 투어리즘에 대한 우려도 큰 상황인데요.
아름다운 마을과 깨끗한 해변은 쓰레기와 소음 증가 등으로 많이 파괴되었고, 주민들은 주택 시장에서 밀려나는 등 생활 수준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녹취> 조지오스 / 그리스 주민
"저는 우리의 생활 수준이 낮아졌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요. (관광객이) 30배나 증가하는 상황에서 이 작은 섬에 어떤 종류의 사회 기반 시설들을 설치해야 할까요."

이에 따라 조르조스 산토리니 시장은 하루 관광객 수를 제한하고 주택에 대한 규제 강화 등 추가 조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는데요.
관광객도, 주민도 모두가 행복한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4. '스포츠 위크' 경매 시작
글로벌 경매 회사 소더비가 '스포츠 위크' 경매를 시작했는데요.
유명 운동선수들을 대표하는 물건들이 경매에 나왔습니다.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아르헨티나의 축구 천재 마라도나의 유니폼부터 스페인 테니스의 자랑 나달의 라켓까지.
전 세계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 스포츠 스타들의 물건들이 경매에 나왔습니다.
경매업체 소더비는 뉴욕에서 '스포츠 위크' 경매를 시작했는데요.
유명 운동선수들의 전성기 시절을 보여주는 23개의 물건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녹취> 브렌던 호크스 / 경매업체 '소더비' 관계자
"소더비의 스포츠 위크는 모든 스포츠 종목 운동선수들의 물건들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선수들의 전성기 시절을 강조하는 물건들이죠. 우리는 선수들이 세계 기록을 세우고 챔피언이 될 때 사용했던 물건들을 가지고 있어요."

이번 경매를 통해 얻는 수익은 23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2억 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스포츠 위크 경매는 오는 8월 2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