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코스피·코스닥 폭락···서킷 브레이커 발동
등록일 : 2024.08.06 09:00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코스피와 코스닥 양대 시장 모두, 주가가 급락할 때 매매를 중지하는 서킷 브레이커가 4년 5개월 만에 발동됐습니다.
오늘 하룻동안 코스피 시장은 8% 이상 떨어졌고 코스닥도 11% 이상 폭락했는데요.
어떻게 된 일인지, 김용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용민 기자>
국내 주식시장이 최악의 폭락을 기록했습니다.
코스피는 8.77% 내린 2441.55에, 코스닥은 11.30% 내린 691.28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시장에서는 사이드카와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됐습니다.
사이드카는 5% 넘게 급락할 경우 발동돼 프로그램 매도 호가 일시효력을 정지시킵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1단계에서 3단계로 발동되는데, 1단계의 경우 주식 시장에서 지수가 전 거래일 종가보다 8% 이상 내린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되면 발동됩니다.
이후 모든 거래는 20분 동안 중단됩니다.
두 시장에서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된 건 2020년 3월 19일 이후 4년 5개월 만입니다.
미국발 경기 침체 우려와 중동의 불안이 겹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됩니다.
뉴욕 증시가 이틀 연속 큰 폭 하락했고, 아시아 주요 증시도 크게 흔들렸습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5일 열린 기재부 확대 간부회의에서 미 경기둔화 우려로 글로벌 변동성이 확대됐다며,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필요 시 상황별 대응 계획에 따라 긴밀히 공조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에 앞서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컨퍼런스콜을 열고 향후 대응 방향을 점검했습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