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UFS 연습 앞두고 한미 연합 소부대 훈련 시작
등록일 : 2024.08.15 08:29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갈수록 높아지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한미 연합훈련 '을지 자유의 방패' 연습이 다음주에 시작되는데요.
그 일환으로 한미 연합 소부대 실사격 기동훈련이 펼쳐졌습니다.
미군 1기갑사단 예하의 본토 병력이 참가해 기동력을 과시한 현장을, 김용민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용민 기자>
한미 양국 군의 연합 소부대 실사격 기동훈련이 14일 시작됐습니다.
20일까지 진행되는 훈련은 UFS/TIGER 연습의 하나로, 미국 본토 병력인 미1기갑사단이 참가해 한반도 전개 준비태세를 훈련합니다.
UFS/TIGER는 연합연습 기간 중 실시되는 육군 통제 야외기동훈련입니다.
한미 연합훈련 UFS, 을지 자유의 방패 연습이 8월 19일부터 29일까지 시행됩니다.
양국은 높아지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해 훈련을 진행합니다.

녹취> 이성준 / 합참 공보실장 (12일)
"점증하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 GPS 교란, 사이버 공격, 지상·해상·공중에서의 위협과 최근 전쟁 양상 등 현실적인 위협을 연합 시나리오에 반영할 것입니다."

올해에는 특히 북한의 핵 공격 상황을 가정한 정부 연습이 처음 실시됩니다.
다만 NCG회의 이후 예상됐던 핵작전 군사훈련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올해 연습에는 만 9천여 명의 한국군이 참여하고, 48건의 연합야외기동훈련이 진행됩니다.
UFS 기간 중 정부연습과 함께 민방위 대피 훈련도 진행되고 특히 북한의 핵과 대량살상무기 공습을 가정해 열립니다.
연습 기간 한국군의 전략사령부 창설을 위한 검증도 진행되고, 유엔사 회원국이 과거보다 확대 참가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