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사이버 공격 공세적 대응···허위 정보 대응 강화
등록일 : 2024.09.01 17:18
미니플레이
조태영 앵커>
정부가 국가 안보까지 위협하는 사이버 공격에 대해 선제적으로 맞서기로 했습니다.
사회 혼란을 일으키기 위해 온라인상에 유포되는 허위 정보에 대해서도 대응을 강화합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인공지능 등 신기술의 발전으로 악성코드와 가짜 영상 제작이 용이해지면서 사이버 범죄 위험이 더 커졌습니다.
특히 북한을 비롯한 국가를 배후에 둔 해킹조직의 공격은 국가 안보까지 위협하는 상황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달 27일, 국제 사이버범죄 대응 심포지엄
"국가가 배후에 있는 해킹조직이 사이버 공격을 벌이며 개인과 기업은 물론이고 다른 국가의 기능까지 위협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부는 국가사이버 안보전략의 이행 방안으로 국가사이버안보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방어 중심의 기존 전략에서 벗어나 사이버 공격을 선제적으로 식별하고 대응할 방침입니다.
특히 사회 혼란을 목적으로 유포하는 허위 정보에 대해 대응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와 사이버 안보 공조 체계도 구축합니다.
정부는 앞서 캠프 데이비드 협력을 통해 한미일 3국 간 사이버 공조를 강화하고 영국과도 사이버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녹취> 신원식 / 국가안보실장
"사이버 공간 규범 형성과 신뢰 구축을 위한 국제사회의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안전하고 평화로운 글로벌 사이버 공간 구축에 기여하겠습니다."

국가 행정 전산망 장애 등으로 국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핵심 인프라에 대한 사이버 복원력도 강화합니다.
인공지능과 디지털플랫폼 환경에 대응해 망 분리 정책을 다중계층보안 체계로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사이버 보안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도 확대합니다.
사이버 보안 핵심 기술을 적극 육성해 국제 사회에서 기술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개인과 기업, 정부가 사이버 공격에 공동 대응 할 수 있도록 관련 법 제도와 조직도 정비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