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내년 과기정통부 예산 19조 원···선도형 R&D 전환
등록일 : 2024.09.02 11:29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 예산안을 역대 최대 규모인 약 19조 원으로 편성했습니다.

김현지 앵커>
선도형 R&D로의 전환 이공계 핵심 인재 양성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김유리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유리 기자>
(장소: 한국과학기술원 IT 융합연구소)

AI반도체 칩을 이용한 3D 모델 이미지 생성.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통해 입체적인 이미지를 뽑아내고, 새로운 이미지까지 덧씌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AI반도체 연구를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돼, 연구자들에게 부담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녹취> 유회준 / 한국과학기술원 AI반도체 대학원장
"사실 반도체 연구는 반도체를 많이 만들어봐야 압니다. 제일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게 파운드리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인데 삼성에서 28나노 공정으로 칩을 만들면 1억 정도 듭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AI반도체 뿐만 아니라 첨단 바이오, 양자 등 3대 게임체인저 기술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내년 과기정통부 예산은 19조 원 규모로, R&D 분야는 올해에 비해 16% 늘어난 9조7천억 원에 달합니다.

녹취> 구혁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조정실장 (지난 28일)
"이와 같은 예산 증가는 단순한 예년 수준의 예산 복원이 아닌 선도형 R&D로의 전면적인 전환을 통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혁신·도전형 R&D에 대한 투자도 대폭 확대합니다.
실패 가능성이 높지만, 성공 시 혁신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김유리 기자 dbqls7@korea.kr
"AI와 디지털 혁신에 대한 투자도 강화합니다.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지난 5월 개최된 AI 서울 정상회의 후속조치로 AI 안전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전국 디지털 배움터도 상설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핵심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녹취> 박상민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투자기획과장
"이번에 신설되는 이공계 대학원 연구생활장려금은 기존 R&D과제 기반 학생연구비에 신규 정부 지원이 더해져서 이공계 대학원생들의 경제적 안전망을 구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공계 대학원 연구생활장려금을 통해 석사과정은 월 80만 원, 박사과정은 월 110만 원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혁신의 씨앗이 되는 기초연구 투자도 역대 최대 규모로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올해에 비해 10.4% 증가한 2조3천억 원을 투자하는 겁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이수경 / 영상편집: 정성헌)
지원 확대를 통해 연구자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연구를 더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KTV 김유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