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19~22일 체코 방문···"전방위 협력 논의"
등록일 : 2024.09.12 20:00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 직후인 오는 19일부터 우리나라를 원전 건설 우선협상자로 지정한 체코를 공식 방문합니다.
두 나라 정상은 원전 협력을 넘어, 과학기술과 인적교류를 아우르는 폭넓은 협력 방안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윤 대통령이 19일부터 22일까지 체코 순방길에 오릅니다.
우리 대통령의 체코 방문은 2015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9년 만입니다.
대통령실은 원전뿐 아니라 과학기술과 교육, 인적교류를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관계 발전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내년 한-체코 수교 35주년과 전략적 동반자관계 수립 10주년을 앞두고 양국협력을 한단계 높이 도약시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공식방문 일정은 추석연휴 직후인 19일부터 시작됩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체코 수도 프라하에 도착해 공식환영식에 참석하고, 이후 윤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의 단독회담, 확대회담이 예정돼 있습니다.
회담에서 두 나라 정상은 양국 관계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공동 기자회견을 합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양국 대표단과 정·재계 인사가 참여하는 파벨 대통령 주최 공식 만찬도 함께 합니다.
다음 날인 20일 오전 윤 대통령은 한-체코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한 뒤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함께 프라하에서 90km 떨어진 지역으로 이동, 원전 관련 기업을 시찰할 계획입니다.
이후 프라하로 돌아온 윤 대통령은 피알라 총리와 소인수 회담, 업무 오찬을 함께 합니다.
원전 협력을 포함해 무역과 투자, 첨단기술, 공급망 등 다양한 분야 협력을 제도화할 업무협약(MOU)에 서명하고, 공동 언론발표도 예정돼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체코 상하원의장과 각각 회담하고, 양국 관계 심화를 위한 체코 의회 차원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같은 날 저녁에는 동포 만찬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체코 방문 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