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체코 비즈니스포럼 ···"이젠 '팀 체코리아'로"
등록일 : 2024.09.20 20:41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체코를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이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원전 분야 협력 모멘텀을 산업 전반으로 확장해 이제는 '팀 체코리아'로, 함께 원전 르네상스를 이뤄나가기로 했는데요.
체코 프라하에서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이혜진 기자>
(한-체코 비즈니스포럼(현지시간 20일))

한국과 체코 두 나라의 경제협력 비전을 모색하기 위해 양국 상공회의소와 체코 산업연맹이 공동 주최한 비즈니스 포럼.
이번 순방에 동행한 국내 4대 그룹 총수를 비롯해 양국 주요 기업인과 정부 관계자 등 470여 명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기조연설에 나선 윤 대통령은 이제는 '팀 코리아'에서 '팀 체코리아'로 도약해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뤄가자고 말했습니다.
또, 원전 분야 협력 모멘텀을 산업 전반으로 살려 분야별 협력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이제는 '팀 코리아'에서 나아가 '팀 체코리아(Czech-Korea)'가 되어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뤄 나가야 합니다."

이번 비즈니스포럼에서 양국은 원전 동맹을 넘어 경제와 산업 전반에서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양국 정부는 기존 교역과 투자를 더 확대하고 포괄적 경제협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무역투자촉진 프레임워크(TIPF)을 체결하고 산업 공급망, 무탄소 에너지 협력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공급망·에너지 대화’(SCED)를 신설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비즈니스 포럼을 통해 배터리와 미래차, 에너지, 원전, 인프라 등 양국 기업과 기관 간 업무협약(MOU)이 14건 체결됐습니다.

녹취> 박춘섭 / 대통령실 경제수석
"이번 순방의 첫 번째 성과는 원전동맹으로 원전 전주기 협력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함께 프라하에서 90킬로미터 떨어진 체코의 대표 산업기술도시, 플젠시로 이동해 주요 원자력 발전설비 기업을 시찰한 윤 대통령은 피알라 총리와 소인수회담을 하고, 업무오찬도 진행합니다.
또, 체코 상원의장과 하원의장을 접견한 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체코 의회 차원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혜진 기자 / 체코 프라하
“윤 대통령은 동포 만찬간담회를 끝으로 체코 방문 공식 일정을 마무리하고, 우리 시간으로 내일 귀국길에 오릅니다.”

체코 프라하에서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