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민관 '원팀 코리아' 투자 총력···투자익스프레스 가동
등록일 : 2024.09.24 20:25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최상목 경제부총리가 6개 경제단체 대표들을 만나 하반기 투자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민관이 한 팀임을 강조하고, 다음 주에 건설, 벤처 등 부문별 투자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관계부처 장관-경제 6단체 간담회
(장소: 24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6개 경제단체 대표가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최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경제가 견조한 수출 호조로 회복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내수회복이 더딘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내수 회복을 가속화하기 위해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는 투자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 부총리는 특히 이번 간담회가 민관이 함께 모인 첫 번째 회의로 하반기 투자 활성화를 위한 원 팀 코리아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경제부총리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경영활동으로 점차 회복이 가시화되고 있는 투자가 보다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투자 회복이 공고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 과감한 기업가정신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정부는 우선 다음 달부터 차관급 투자 익스프레스를 본격 가동합니다.
투자 익스프레스는 투자 프로젝트 관련 현장 애로를 듣고, 투자가 완료될 때까지 지원하게 됩니다.
최 부총리는 다음 주 경제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건설, 벤처,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투자 대책 발표를 약속했습니다.
정부는 또 투자 인센티브 강화를 위한 세제개편 작업을 추진하고, 기회발전 특구 창업·이전 기업에 대한 공제 한도를 폐지하는 등 기업 상속 세제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전략기술 세액공제 역시 3년 연장하기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와 내년도 29조 7천억 원 규모의 R&D 예산을 투입해 기업이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경제부총리
"우리 기업의 과감한 도전과 혁신이 결실을 거두기 위해서는 이를 끌어갈 수 있는 인재와 기술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이에 정부는 고숙련 엔지니어 부족, 해외 유출 등에 따른 첨단분야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한편, 최 부총리는 내수 활성화를 위한 소비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정부가 10월 1일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며 근로자들이 온전히 휴가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회원사들의 참여를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예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