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반도체 선구자, 미래를 향하여 / 모두가 잘사는 대한민국
등록일 : 2024.09.24 21:12
미니플레이
1. 반도체 선구자 대한민국, 미래를 향하여-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시작은 기업의 선택이었다. 그리고 기초 연구부터 밀어준 건 바로 정부. 그렇게 시작된 반도체 산업은 오늘날 대한민국 경제를 이끄는 주역이 됐고,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최강자'의 입지까지 얻었다. 그렇다면 지금의 탑티어 자리를 언제까지 지킬 수 있을까?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 경쟁, 그리고 대만이라는 만만치 않은 상대와 전 세계 경제 트렌드인 '자국 우선주의'까지... 대한민국의 자리를 위태롭게 만들지 모를 소식이 연일 들려오는 가운데 'AI'라는 새로운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전망. 이렇게 한치 앞을 모르는 상황에서도 올 상반기 대한민국 반도체는 경상수지 흑자를 견인한 주역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는데... 단기적인 수출 흑자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반도체 최강자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이럴 때일수록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이 하나의 뜻으로 합심해 반도체 산업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말하는 김양팽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각각의 역할은 무엇이며, 차세대 반도체 시장을 이끌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지 들어본다.

2. 2024 대한민국 경제 해법 - 성균관대학교 경제대학 김성현 학장
최근 6년여 만의 경상수지 흑자 소식이 전해졌다. 상품 수지와 서비스 수지 등 여러 지표 중에서도 상품 수지, 즉 '수출 호황'이 경상수지 흑자를 견인한 주요 원인. 게다가 물가 상승률도 2%대로 잡혔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는데... 정작 국민들이 체감하는 경기는 이러한 소식들에 못 미친다. 그렇다면 원인이 뭘까? 장기적으로 성장을 이끄는 건 바로 '기업'이며, 규제 완화 등 기업이 대내외적인 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기업하는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고, 국민들은 여러 경제 지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린 '경기 체감'의 속도를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기다려줘야 한다 말하는 김성현 학장. 세계경제 주도권을 잡고 있는 미국의 대선과 전세계 트렌드인 '자국 우선주의'까지...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대외적인 환경 또한 예의주시해야 한다는데... 쉽지 않은 대내외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대한민국 경제. '거시경제' 대가인 김성현 학장에게서 2024 대한민국 경제 해법에 대해 들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