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멕시코, 허리케인 '존' 강타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4.09.25 17:46
미니플레이
김유나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멕시코, 허리케인 '존' 강타
허리케인 존의 영향으로 멕시코에서 물난리가 발생했는데요.
이번 사고로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멕시코 게레로 주 정부는 전날 저녁 서부 지역에 상륙한 허리케인 '존'의 영향으로 최소 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는데요.
게레로 주는 지역 내 한 주택에 흙더미가 쏟아지면서, 안에 있던 주민 2명이 매몰돼 숨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멕시코 당국은 지난해 허리케인 '오티스'로 큰 타격을 입은 휴양지 아카풀코를 비롯해 멕시코 주요 항구도시인 라사로 카르데나스 등지에서 시설물 파괴와 지붕 손상 등 피해를 확인했습니다.

녹취> 하이디 / 멕시코 주민
"많은 사람들이 집과 옷도 없이 방치되었어요. 지금 당장 해변 지역에 식량이 필요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밤새 전력 공급도 되지 않았는데요.

녹취> 엘리아스 / 멕시코 주민
"아무것도 없어요. 전기도 없고 (휴대전화) 신호도 없어요. 서비스를 받을 수가 없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동부에서는 새로운 열대 폭풍 '헐린'이 형성돼 칸쿤을 비롯한 동부 지역에 큰 영향을 미친 뒤 멕시코만을 거쳐 미국 플로리다 쪽으로 향할 것으로 예보됐습니다.

2. 러, 우크라 하르키우 아파트 공습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북동부 제2의 도시 하르키우의 아파트를 유도무기로 공격했는데요.
이번 공습으로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호르 테레호우 하르키우 시장은 러시아가 하르키우의 4개 지역을 공격했으며, 이 가운데 인구 밀집 지역도 포함된다고 밝혔는데요.
하르키우시는 러시아의 이번 공습으로 최소 3명이 숨지고 22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올하 / 하르키우 주민
"네 살배기 아이와 할머니, 남편과 함께 이 무너진 아파트에 있었어요. 공격받은 방에서 다른 방으로 대피한 것은 순전히 기적이죠. 우리의 모든 소지품과 문서가 사라졌고, 우리에게는 이 옷만 있습니다. 다른 것은 아무것도 없어요. 이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또 2022년 러시아 침공 초기에 포격을 받은 뒤 장시간 수리, 복구 공사를 한 하르키우의 고층 건물도 이날 러시아군의 공습으로 인해 다시 부서졌는데요.
한편 러시아군은 이날 공습에 유도폭탄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우크라이나 인권 옴부즈맨인 드미트로 루비네츠는 이날 공습에 대해 러시아군은 주거용 건물을 직접적으로 타격했고,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테러를 저질렀다고 비판했습니다.

3. 가자지구 어린이 위한 테디베어 전시회
카타르 도하에서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충돌로 목숨을 잃은 어린이들을 추모하기 위한 특별한 전시회가 열렸는데요.
일명 테디베어 전시회 현장으로 함께 가보시죠.
귀여운 테디베어 인형들이 빼곡하게 전시돼 있는데요.
카타르 도하에서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충돌로 희생된 가자지구 어린이들을 추모하기 위해 테디베어 전시회를 개최했습니다.
테디베어는 순수함과 어린 시절을 상징하는데요.
희생된 어린이의 숫자만큼 총 1만 5천 개의 테디베어 인형이 전시됐습니다.

녹취> 마하 / 도하 주민
"테디베어가 제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여전히 잔해 아래에 아이들이 있고, 매일 목숨을 잃으며, 비극 속에서 살고, 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한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테디베어 인형들은 모두 구매 가능한데요.

녹취> 파티마 / 도하 주민
"테디베어를 샀는데요. 이 돈은 팔레스타인 어린이들이 음식과 옷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인형 수익금 전액은 가자지구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기부될 예정입니다.

4. 토론토, 이웃 연결하는 도미노
캐나다 토론토 한복판에 거대한 도미노가 세워졌는데요.
시민들은 이 거대한 도미노가 멋지게 쓰러지는 광경을 보며 환호했습니다.
지금 바로 보시죠.
캐나다 토론토에 8천 개의 거대한 도미노들이 줄지어 있는데요.
이 도미노는 무려 2.5km에 걸쳐 세워졌습니다.
도미노 행사는 이웃 간의 소통이 단절된 상황을 개선하고 화합을 중시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인데요.

녹취> 일라나 / 프로젝트 주최자
"토론토에 이 프로젝트를 선보이게 되어 정말 기쁜 이유는 사회적 연결이 부족하고 사람들이 이웃과 고립되며 거리를 두고 있다는 보고를 계속 듣고 있기 때문인데요. 집 밖으로 나와 이웃을 만나고 함께 공동 건축물을 세우는 데 참여하며, 궁극적으로 다른 쪽과도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느낄 수 있는 기회입니다."

25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도미노를 설치하는 데 참여했고, 도미노는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30분 동안 쓰러졌습니다.

녹취> 카렌 / 토론토 주민
"사람들은 마지막 한 조각까지 지켜보았고, 마지막 조각이 넘어졌을 때 큰 환호가 울려 퍼졌습니다."

여러 동네들을 연결한 도미노처럼, 시민들이 서로 연결되어있음을 인지하고 언제나 소통하며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