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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길 인생이 만든 농기구 한류 / 세계를 매료시킨 한국 도자기
등록일 : 2024.10.08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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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인정신으로 일군 농기구 한류 - 석노기 대장장이
찢어지게 가난했던 유년 시절, 친구들은 중학교에 진학할 때 매형의 대장간에서 처음 일한 것이 시작이었다. 그 후로 58년, 오로지 ‘대장장이’ 외길 인생을 걸어온 석노기씨. 뜨거운 불 앞에서 이뤄지는 고된 노동을 견디지 못하고 숱한 젊은 이들이 도망칠 때, 꿋꿋이 버티며 쇠를 두드려온 세월. 70년대 중반 자신의 대장간을 오픈하고 산업화의 역풍을 맞는 어려움 속에서도, ‘고품질’ 전략을 택해 승부수를 걸었다. 물건에 하자가 있으면 100% A/S로 고객의 신뢰도 얻었다. 그리고 지인을 통해 ‘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어느 날, 외국에서 자신의 호미가 잘 팔린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 그 후, 전 세계에 ‘K-호미’로 이름을 날리며 일 년에만 수만 개가 팔려나가기까지... 세상의 물건들이 온통 기계로 생산될 때, 고된 ‘수작업’으로 완성되는 석노기 대장장이의 ‘K-호미’는 무엇이 달랐을까? 외국인들에게는 그저 ‘신기하고 낯선 농기구’가 전 세계 10여 개국에 팔려나갈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들어보고, 한류의 또 다른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2. 전통문화로 한류에 지속가능성을! - 한국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 이용강 이사장
도자기의 아름다움에 푹 빠져, 전 세계를 누비며 도예를 공부하고 세계 유수의 도자기 유물을 직접 만져보고 싶어 박물관학까지 공부했다. 그만큼 도자기에 푹 빠져 살던 그는 일본에서 유학하던 어느 날, “우리는 문화에 있어서 죽었다 깨어나도 일본을 이기지 못한다”는 지인의 한마디에 ‘과연 그럴까?’ 하는 의구심을 품기 시작했다. 그 후로 한국 도자기와 전통문화에 대해 연구하며 그 우수성을 몸소 느끼고 전 세계인들에게 전파하고자 노력해 온 한구무형문화예술교류협회의 이용강 이사장. 도자기 명인으로서 국내외에서 수없이 많은 전시회를 개최하며 한국도자기를 알리고, 무형의 전통문화 명인, 명장을 발굴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하는데 앞장서 오는 등 명실공히 전통문화의 산증인인 그가 말하는 ‘한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야기. 전 세계인들이 한국의 전통문화에 관심을 갖는 이 시대, 오히려 우리 스스로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등한시하는 안타까운 현실 속에서,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는? 이용강 이사장을 만나 한류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들어보고, 문화강국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실마리를 찾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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