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셔틀외교 계속"···이시바 총리 "기시다 계승해 발전"
등록일 : 2024.10.12 20:00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이시바 시게루 일본 신임 총리와 첫 한일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윤 대통령은 셔틀 외교를 굳게 이어가자는 뜻을 전했고, 이시바 총리는 복원된 양국 관계를 더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일 정상회담
(장소: 10일, 라오스 비엔티안)

윤석열 대통령이 이시바 시게루 일본 신임 총리와 반갑게 인사합니다.
라오스에서 열린 아세안 정상회의를 계기로 두 정상이 첫 한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이시바 총리가 취임한 지 9일 만으로, 해외 정상과의 양자회담은 윤 대통령이 처음입니다.
두 정상은 먼저 내년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의 국민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자는 데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12년 만에 복원된 양국 관계를 셔틀외교를 통해 이어가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셔틀외교를 포함한 활발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한일 관계 발전을 함께 도모해 나갔으면 합니다."

이시바 총리는 이에 공감하며, 기시다 전임 총리가 개선시킨 양국 관계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화답했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의 도발과 러북 군사 협력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댔습니다.
양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해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체계'를 계속 가동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시바 총리는 특히 북한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8·15 통일 독트린'을 강력히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녹취> 이시바 시게루 / 일본 총리
"오늘날의 전략환경 하에서 일본과 한국의 긴밀한 공조는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세안+3 정상회의
(장소: 10일, 라오스 비엔티안)

두 정상은 양자회담에 앞서 아세안+3, 아세안과 한일중 정상회의도 함께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통해 아세안과 최고 수준의 협력 관계인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수립했는데, 비로소 한일중 모두 아세안과 최고의 파트너십을 완성했다며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 영상편집: 김세원)

최영은 기자 / 라오스 비엔티안
“윤 대통령은 아세안+3와 미국과 러시아 등 18개국이 참석하는 동아시아 정상회의를 끝으로 동남아 3개국 순방을 모두 마무리합니다.”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