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하반기 안전한국훈련···인파 밀집 사고 등 사회재난 대비
등록일 : 2024.10.22 12:16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정부가 200여 개 기관과 함께 '하반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하는데요.

김현지 앵커>
인파 밀집 사고와 화재 등 다양한 상황을 설정한 훈련이 진행됩니다.
보도에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지난 2022년 10월 핼러윈을 앞둔 주말 이태원에 수만 명의 사람이 모였습니다.
좁은 골목길에 많은 사람이 몰리면서 발생한 압사 사고로 159명이 사망하고 195명이 다쳤습니다.
199개 기관이 주관하는 '하반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시작됐습니다.
안전한국훈련은 다음달 1일까지 훈련기관별 특성에 맞춰 재난 유형과 상황을 설정해 진행됩니다.

전화 인터뷰> 조수창 / 행정안전부 재난대응훈련과장
"발생 가능한 재난에 대비하는 것이고 새로운 유형의 복합 재난이 발생하고 있어서 대비하고자 합니다."

하반기에는 인파 밀집 사고와 산불, 다중이용시설 화재 등 사회재난에 초점을 맞춘 훈련이 이뤄집니다.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개통한 별내선 구리역에서 역사 내 초동 대처 능력을 점검합니다.
구리시와 구리소방서 등과 함께 지하철 역사 화재와 인파 밀집 사고가 동시에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대응 훈련을 실시합니다.
산림청은 가을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산불에 대비해 산불 진압과 주민 대피 훈련을 진행합니다.
신속한 초기대응을 위한 실시간 상황 전파와 통합 지휘 체계를 점검할 계획입니다.
인천시는 준초고층 건물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가 건물 전체로 번지는 상황을 가정해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 등 훈련을 진행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22년 발생한 성남 데이터센터 화재처럼 대규모 정보통신 사고에 대비하는 훈련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이번 훈련을 통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요인을 확인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행안부는 훈련 결과를 분석해 향후 기관별 재난 대응 체계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