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6년 살고 분양 선택···'분양전환형 매입임대' 입주자 모집
등록일 : 2024.10.30 19:55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입주자가 최소 6년 동안 임대로 살아본 뒤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의 첫 입주자 모집이 시작됩니다.
서울과 충북, 경남, 광주 등 전국 9개 지역에 1천 91가구가 공급됩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라면 별도의 청약통장 없이도 6년 후 분양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분양전환형 매입임대주택.
정부가 우수한 입지에 자리한 중형 평형 위주의 아파트와 주거용 오피스텔을 사들여 공급하는 것으로 31일부터 첫 입주자 모집에 나섭니다.
모집 물량은 9개 지역에 총 1천91가구로 전체 물량의 88%는 서울과 경기, 인천에 나머지 물량은 광주와 대구, 경남, 충남 등에 공급됩니다.
모집 유형은 든든 전세 유형과 월세형으로 구분해 모집하는데, 든든 전세의 경우 소득과 자산요건과 관계없이 시세대비 90% 전세로 공급하고, 월세형은 신혼과 신생아 매입임대 입주자격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모집합니다.
입주자로 선정된 후 6년간 거주하면 해당 주택을 분양 받을 지 선택할 수 있는데,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30%이고 자산은 3억6천2백만 원 이하일 경우 가능합니다.
분양전환 가격은 최초 입주 시 감정가와 6년 후 분양 시 감정가의 평균으로 산정합니다.
분양 전환을 희망하지 않거나 소득, 자산 요건을 넘는 경우에는 든든 전세형의 경우 최대 8년을, 월세형은 14년 동안 임대로 장기간 거주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입주자 모집을 시작으로 향후 2년간 추가로 더 공급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박상우 / 국토교통부 장관(지난 8월)
"신축매입은 2년간 수도권 중심으로 11만 가구 이상 집중 공급하고, 이 중 5만 가구는 분양전환이 가능한 주택으로 공급하겠습니다."

신청방법과 자격, 상세한 주택 위치 등은 31일부터 LH 청약플러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57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