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통령 직속 국가바이오위원회 다음 달 출범
등록일 : 2024.11.04 11:3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대통령 직속 국가바이오위원회가 다음 달 출범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위원장을 맡고, 부위원장에는 이상엽 카이스트 부총장이 내정됐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바이오 분야는 보건의료와 농식품, 에너지 등 산업계 전반을 바꿀 '게임 체인저'로 꼽힙니다.
주요 선진국은 바이오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국가 전략을 마련하고 있고, 바이오 기술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우리나라도 지난 4월 윤 대통령이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를 발표하면서 국가바이오위원회 구성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지난달 29일 국무회의에서는 대통령 직속 국가바이오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규정도 의결됐습니다.
이렇게 꾸려진 국가바이오위원회가 다음 달 출범해 첫 회의를 엽니다.

녹취> 박상욱 /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
"국가바이오위원회를 통해 기초연구부터 임상, 상용화에 이르는 가치사슬 전반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윤 대통령이 국가바이오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부위원장엔 바이오 분야 세계적 석학, 이상엽 카이스트 부총장이 내정됐습니다.
김빛내리 기초과학연구원 RNA 연구단장,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 김영태 서울대병원장 등 바이오 전 분야에서 전문지식이 풍부한 권위자 20여 명도 민간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3개 분과위와 4개 특별위로 구성되는데, 이 중에서도 디지털 바이오 특위를 기반으로 바이오 헬스 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 IT 융합기술을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 영상편집: 정성헌)
대통령실 첨단바이오비서관을 단장으로 하는 지원단도 별도로 설치돼 위원회 활동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