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1호 영업사원'···2년 6개월간 128조 경제 성과
등록일 : 2024.11.08 20:32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년 반 동안,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하며 외교 무대에서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를 펼쳐왔는데요.
주요 순방을 계기로 128조 원의 경제 성과를 거뒀고, 특히 방산 수출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계속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지난 2022년 5월 취임 이후 지금껏 20번의 해외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
113개 나라, 211차례의 정상회담을 통해 경제 세일즈 외교를 펼쳤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해 10월 국무회의
"정상 순방외교는 우리 국민과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을 돕는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대통령의 순방을 계기로 이룬 투자 유치와 수출 수주 등의 규모는 971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27조 8천억 원 규모입니다.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하며, 우리 경제인과 함께 순방국 비즈니스포럼 등에 참석해 기업의 운동장을 넓히는데 주력했고,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해 1월 18일, 스위스 글로벌 CEO 오찬
"한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투자 좀 해주십시오."

아랍에미리트 방문 당시엔, 40조 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 받았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1.31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
"UAE 국부 펀드 300억 불 투자는 형제 국가인 UAE 측이 우리를 신뢰해서 결정한 것입니다."

반도체 강국인 네덜란드와는 유례없는 반도체 동맹을 맺고, 24조 원 규모의 체코 원전 수주를 위해선 직접 발로 뛰겠단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지난 8월 국정브리핑 및 기자회견
"최선을 다해서 내년 3월에 공식 계약서에 사인할 수 있도록 저부터 열심히 뛸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특히 'K-방산' 세일즈 외교에 집중하며 UAE, 폴란드 등 정상 외교 무대에서 맞춤형 전략을 펼쳤습니다.
그 결과 방산분야 수출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지난 2021년, 10조 원에 미치지 못했던 수출 실적은 2022년 23조 5천억 원으로 훌쩍 뛰었고, 지난해에도 18조 7천억 원의 역대급 수출을 이어갔습니다.
지난 2년 6개월간, 42조 원 이상의 수출 성과를 거둔 겁니다.
국민 대상 지지율 조사에서도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의 주된 요인은 '외교'.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외교 무대에서 민생과 직결되는 세일즈 외교를 적극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