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긴급 경제·안보회의 주재···"미국 새 행정부 출범 대비"
등록일 : 2024.11.11 11:4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긴급 경제, 안보회의를 주재했습니다.

김현지 앵커>
미국의 정책 변화를 전망하고 대응 방안을 주로 논의했는데요.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임기 반환점'을 맞은 10일, 긴급 경제 안보 회의를 열었습니다.
두 달 후에 있을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영향과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입니다.
회의에는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조태열 외교부 장관, 김용현 국방부 장관 등 경제 안보 주무부처 장관들이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미국의 새 행정부가 출범하면 세계 경제와 안보에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경제부총리를 컨트롤 타워로 금융, 통상, 산업 3대 분야 회의체를 즉시 가동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미국의 새 행정부 출범으로) 예상되는 정책 기조가 있기 때문에 벌써 국제시장이 반응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시장을 점검하고 빈틈없이 대비해 주기 바랍니다."

특히 통상 분야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정부와 업계가 긴밀하게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정부 지원이 산업과 또 기업 경쟁력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업계와도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공무원들끼리만 책상에 앉아서 얘기하지 말고, 많은 기업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서..."

국방 분야에 대해선 한미 동맹을 토대로 확실한 대북 억지력을 유지하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평화와 번영의 리더십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앞으로 경제, 안보 분야에서 미국의 새 행정부 정책이 구체화될 것이므로 대통령이 점검회의를 수시로 챙겨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성 실장은 또 우리 기업의 대규모 투자로 미국 제조업 부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트럼프 행정부도 잘 아는 만큼, 우리 기업의 미국 내 원활한 경제활동이 중요하단 점에 공감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7일 윤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통화 당시, 조선업에서 한국과의 협력 필요성이 언급된 건 주목할 점이라며 이 분야에서 상호 이익되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세원)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