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공군, '소링 이글 훈련'···항공기 60여 대 참가
등록일 : 2024.11.25 20:18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우리 공군이 단독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공중종합 훈련인 '소링 이글' 훈련이 실시됩니다.
60여 대의 항공전력과 190여 명의 요원이 참가하게 되는데, 특히 이번 훈련엔 지난 6월 창설된 우주작전대대도 처음으로 참가합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현아 기자>
(장소: 25일, 공군 청주기지)

소링 이글 훈련을 위해 F-35A 스텔스 전투기가 출격합니다.
이륙 전 최종기회점검을 마친 F-15K 전투기들도 지상에서 활주합니다.
공군은 25일부터 닷새간 올해 후반기 소링 이글 훈련을 시행합니다.
소링 이글 훈련은 대한민국 공군 단독으로 실시하는 대규모 공중종합훈련입니다.
F-35A 스텔스 전투기, F-15K, KF-16, FA-50 전투기와 KC-330 다목적 공중급유수송기 등 60여 대의 항공전력과 190여 명의 요원이 참가합니다.
훈련은 적의 국지도발과 전면전 상황을 가정해 방어제공, 항공차단 긴급항공차단 등의 훈련을 밤낮으로 실시합니다.
방어제공은 적 항공 전력이 침투했을 때 가능한 원거리에서 탐지하고 요격하는 임무입니다.
항공차단은 적의 공격이 예상될 때 이를 지연시키거나 공격 원점을 미리 타격해 위협을 제거하는 작전이며, 긴급항공차단은 아군 전투기가 공중대기하고 있다가 실시간으로 식별되는 적의 공격을 사전에 차단하는 임무입니다.
특히 이번 긴급항공차단 훈련에는 지난 6월 창설된 우주작전전대가 처음 참가합니다.
다목적 실용위성들이 적 위협징후를 감시·촬영하고, 우주작전전대가 촬영물을 판독한 뒤 대응이 필요한 표적인지를 판단하게 됩니다.

녹취> 정성우 소령 / 제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 191 대대
"적 도발과 위협이 점차 고도화되는 만큼 이번 훈련에서 우리 공군의 강력한 대응능력을 보여주어 적의 도발 의지를 꺾어놓겠습니다."

이번 훈련에서는 급변하는 현대전의 양상을 고려해 하이브리드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임무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영상제공: 공군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