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다음 주 '한미 NCG'···북핵 시나리오 상정 '첫 도상훈련'
등록일 : 2024.11.28 20:19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다음주 미국 워싱턴에서 제4차 한미 핵협의그룹 회의가 열립니다.
회의를 계기로 북한의 핵 사용을 상정한 한미 양국의 첫 도상훈련도 실시될 예정인데요.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확장억제와 북핵위협 관리를 논의하는 한미 고위급 협의체, NCG.
제4차 한미 NCG 회의가 열립니다.

녹취> 전하규 / 국방부 대변인
"한미 양국은 12월 4일부터 5일까지 미국 워싱턴 D.C.에서 제4차 한미 핵협의그룹 회의를 개최하고 제1차 한미 핵협의그룹 도상연습을 실시합니다."

조창래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카라 아베크롬비 미 국방부 정책부차관대행이 공동 주관하며, 양국 NSC, 국방, 외교, 정보, 군사 당국 관계자들이 참석합니다.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한미 한반도 핵억제, 핵작전 지침' 완성 이후 보안 및 정보공유 절차, 유사시 핵 협의 및 전략적 소통, 전용 보안통신 체계 구축, 핵·재래식 통합 등을 점검합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시행되는 NCG TTX, 도상연습에선 북한의 핵 사용을 가정하고 국방, 군사당국 관계자가 참여해 북핵 위기관리와 군사적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확장억제수단 운용연습, DSC TTX와 유사한 연습으로, NCG 출범에 따라 NCG TTX로 이름을 바꾼 겁니다.
이번 NCG 회의는 바이든 정부 내에서 마지막으로 열립니다.
내년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한 뒤 어떤 방식으로 핵 운용연습과 회의가 개최될지 관심이 쏠립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