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KF-21, 무사고 시험비행 1천 회···"2026년 전력화 총력"
등록일 : 2024.11.29 20:15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한국형 전투기 KF-21이 1천 번째 시험비행을 마쳤습니다.
방사청은 무사고 시험비행 1천 회 달성으로 항공기의 안전성을 확인한 만큼, 오는 2026년까지 전력화하는 데 총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국산 기술로 개발한 4.5세대급 초음속 전투기 KF-21.
2015년 체계 개발 시작 이후 2022년 7월 시제 1호기 초도 비행에 성공했고, 지난해 6호기까지 최초비행을 마쳤습니다.
이 밖에도 지난해 실시된 공대공무장 분리와 기총발사 시험을 비롯해 고받음각과 공중급유, 공대공무장 유도발사 등 시험비행을 수행해 왔습니다.
체계개발 후 다양한 비행시험을 진행해온 KF-21이 지난 28일 1천 번째 시험비행을 마쳤습니다.
방위사업청은 공군 제3훈련비행단 소속 KF-21 시제 4호기가 28일 오후 남해 상공에서 1천 소티 비행을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방사청은 무사고 비행 기록을 달성함으로써 항공기 안전성을 확인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1천 소티 달성으로 KF-21은 계획된 체계개발 시험 약 2천 소티 중 절반 정도를 완료,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방사청은 2026년까지 체계개발 완료와 전력화를 달성하는데 총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녹취> 석종건 / 방위사업청장
"(앞으로도 KF-21 개발 성공은 물론) 안보 대비 태세를 위해 적기에 전투기가 양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국방과학연구소와 개발 업체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전투기 성능과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영상제공: 방위사업청 / 영상편집: 정수빈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