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주요국 통화정책 영향 점검···대외 신인도 영향 최소화
등록일 : 2024.12.12 14:11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정부가 연일 F4 회의를 소집해 금융과 외환 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주요국 통화정책이 국내 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대외 신인도 유지를 위해 외부 소통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경제, 금융 수장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병환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연일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긴급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
(장소: 12일 오전, 은행연합회관)

지난 3일, 비상계엄 사태 이후 불안한 탄핵 정국 속에 연일 긴급 거시경제 금융현안 간담회를 열고, 경제 상황을 일일 단위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참석자들은 지난 11일 주식시장이 기관투자자 매수세 등으로 이틀 연속 상승했다며 국고채 금리는 안정적 흐름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정치 불확실성과 미국의 기준금리 결정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여전하다 평가하고, 경제·금융 상황 점검 TF 등을 통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필요에 따라 시장 심리를 반전시킬 수 있도록 충분히 대응하고, 한은은 환매조건부증권 매입으로 유동성을 무제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새벽에 발표된 미국 1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시장 전망치에 부합한다고 평가하고, 주요국 통화정책이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했습니다.
정부는 최근 상황이 대외 신인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니혼게이자이 인터뷰를 지난 11일 진행했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이코노미스트 인터뷰를 통해 최근 국내 상황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도 주한 영국대사를 면담하고, 최근 상황이 대외 신인도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또 소상공인과 부동산·건설업계 등에도 현재 경제 상황과 정부의 시장안정 노력을 적극 설명할 계획입니다.
한편, 최 부총리는 최근 주한미국상공회의소에서 한국 경제에 대해 '장기적으로는 전혀 걱정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하는 등 우리 경제 펀더멘털에 대한 해외 신뢰를 재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