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경제 하방위험 증가 우려···민생안정 지원방안 마련"
등록일 : 2024.12.13 19:54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정부가 발표한 최신 경제동향 보고서에서, 우리 경제의 하방 위험이 커질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정부는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는 한편, 민생 안정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김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경호 기자>
최근 경기 흐름을 분석한 내용을 담은 경제 동향 보고서, 그린북.
정부가 그린북 12월호에서 우리 경제에 하방 위험이 커질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가계와 기업의 경제 심리가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분석한 겁니다.
10월 생산과 지출은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전산업 생산이 0.3% 하락했는데 건설업 생산이 4% 감소한 영향이 컸습니다.
광공업 생산은 전달과 비교해 변화가 없었고 서비스업 생산은 0.3% 증가했습니다.
지출에서는 소매판매와 건설투자가 전달보다 각각 0.4%, 4% 줄었습니다.
경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나타내는 11월 소비자심리지수는 100.7로 전달 대비 1p 하락했습니다.
기업 심리 실적은 0.6p 감소한 91.5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수출은 견조한 흐름을 유지했습니다.
11월 수출은 반도체와 선박 등의 수출 증가로 1년 전보다 1.4% 증가했습니다.
11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1.5% 상승해 안정세를 보였습니다.
11월 취업자는 지난해보다 12만3천 명 늘었고 실업률은 2.2%로 0.1%p 하락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강은희)
정부는 향후 대응 방향에 대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컨트롤타워로 대외신인도를 확고하게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산업 경쟁력 강화 노력을 이어가면서 민생 안정 지원 방안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