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날개 다는 수출.투자
등록일 : 2007.05.01
미니플레이
앞서 보셨듯이 한미FTA는 성장과 일자리 등 우리 경제에 많은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같은 경제적 효과는 우리 상품의 대미 수출이 확대되고 외국인투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번에는 한미FTA 발효 이후 수출과 투자 전망을 보도합니다.

박영일 기자>

한미FTA 체결 이후 가장 눈에 띄는 효과는 단연 미국시장으로의 수출 확대입니다.

지난해 전체 무역흑자 166억 5천만 달러 중 대미 무역흑자규모가 95억 7천만 달러로, 우리나라 무역흑자의 57% 이상을 미국시장에서 일궈냈습니다.

한미FTA가 발효되면 이 같은 대미 무역흑자 규모는 더욱 확대됩니다.

미국시장에 대한 수출은 연평균 13억 3천만 달러가 늘어나게 되고, 수입은 연간 8억 6천만 달러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발효 후 10년간 대미 무역흑자는 총 46억 달러가 늘어나게 될 것이라는 게 연구기관들의 분석입니다.

외국인 투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한미FTA가 이행되면 연평균 최대 32억 달러의 외국인직접투자가 추가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난 3월 250개 외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도 이 같은 분석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나라에 진출한 196개사 중 45개사는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으며, 아직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54개 기업 중에서도 절반이 넘는 28개사가 신규투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