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은퇴 후 도시를 떠난 사람들
등록일 : 2007.04.30
미니플레이
은퇴후, 도시를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서울과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대전과 같은 대도시의 인구가 읍과 면 같은 농어촌으로 이주한 사례는 꾸준히 늘고 있으며 그 중, 절반이상이 60대 이상의 고령자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은퇴자의 농촌 이주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2006년 6월 1955~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들을 대상으로 한 농림부와 국정홍보처의 조사에 따르면 농촌 이주의 의향이 있다고 답한 사람이 절반이 넘는 56.3%로 은퇴 후 농촌으로 이주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56.3%의 10명중의 4명인 41.4%는 현재 농촌으로 이주하기 위해 구체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정부는 더 나은 삶의 질 향상과 웰빙 문화 추구를 위하여 농촌에 정주하고자 하는 도시민을 위해 농어촌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05년 12월 통계청, 농림부 등 관계 부처가 공동으로 작업에 착수하여 추진중인 `농어촌 복합 생활공간 조성 방안`을 발표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복합 주거단지조성과, 교육·문화·복지 서비스 기반 구축 등이다.

본 프로그램은 은퇴후 농촌으로 떠난 사례를 살펴보며 은퇴준비에 필요한 사항과 농어촌 정주를 위한 정부지원을 알아보고자한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