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미 외교차관 "굳건한 한미동맹···외교일정 완전 재개"
등록일 : 2024.12.24 17:42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계엄 사태로 연기됐던 한미 간 주요 외교안보 일정이 재개될 전망입니다.
한미 외교차관은 회담을 통해 양측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향후 고위급 교류 일정과 외교안보 회의를 신속하게 개최하자는 데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김홍균 외교부 1차관이 현지시간으로 23일, 커트 캠벨 미 국무부 부장관과 만났습니다.
김 차관은 회담에서 대통령 권한대행 체제가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설명했고, 캠벨 부장관은 권한대행의 리더십과 한국 민주주의의 복원력을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은 그러면서, 핵협의그룹 NCG 회의와 양국 외교장관회담 등 주요 외교안보 교류 일정을 신속히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이재웅 / 외교부 대변인
"이번 한미 외교차관협의는 그간 국내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미 간의 외교활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북러 간 불법 군사 협력과 북한의 도발 등에 대해서도 한미 간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특히 양측은 한국 정치 상황을 오판한 북한이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하고,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굳건히 하기로 했습니다.
캠벨 부장관은 한미동맹에 대한 굳건한 지지와 철통 같은 한국 방위 공약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고 밝히고, 김 차관은 한국 정치 상황 속에서 한미동맹에 대한 미국의 흔들림 없는 신뢰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김 차관은 또 미국 신 행정부 출범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한미간 긴밀한 소통과 공조가 차기 행정부에서도 인수인계되도록 캠벨 부장관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캠벨 부장관은 김 차관이 언급한 한미 공동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차기 행정부에 전달하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발전을 위해 노력할 거라고 답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한편 김 차관은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 CSIS 전문가들과 라운드 테이블을 갖고 최근 한국의 정치 상황과 트럼프 신정부 정책 전망 등을 논의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