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국내 65세 이상 인구 20% 돌파···'초고령 사회' 진입
등록일 : 2024.12.26 11:3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대한민국이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습니다.
전체 주민등록 인구 가운데 65세 이상의 비율이 20%를 넘어선 건데요.
정부는 노인 일자리 등을 대폭 확대하고 있습니다.
최다희 기자입니다.

최다희 기자>
대한민국이 지난 23일 기준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습니다.
65세 이상 주민등록 인구수는 1천24만4천550명으로, 전체 주민등록 인구의 20%를 차지했습니다.
유엔(UN)은 한 나라의 65세 이상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 사회, 20% 이상일 경우 초고령 사회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고령인구 비율은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려 왔는데 2008년에 10%였던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16년 만에 두 배로 늘면서 빠른 속도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습니다.
65세 이상 주민등록 인구 비중을 성별로 보면 남자는 17.83%, 여자는 22.15%로 여자 비중이 남자보다 높았습니다.

전화 인터뷰> 윤은옥 / 행정안전부 주민과 서기관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20%를 넘어선 만큼, 인구전담부처 설치 등을 통해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정부는 이에 대응해 노인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건강 수준이 높은 신노년 세대를 위해 내년도 노인 일자리를 역대 최대 수준인 109만8천 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일자리가 소득 증대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활력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분석입니다.

녹취> 황진수 / 한국노인복지정책연구소장 (지난 23일)
"노인들은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노인이 한 달에 한 번이든, 열흘에 한번 골목 청소도 하고, 교통정리도 하면서 스스로 봉사를 하면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그런 제도나 정책을 개발해야 합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경로당 '주 5일 점심식사'를 확대하고, 고령자 복지주택을 대폭 늘려 해마다 3천 가구씩 공급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다희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