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촘촘한 사회 안전망 구축···국민 공감 의료개혁 추진"
등록일 : 2025.01.10 20:08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올해 업무보고 형식의 두 번째 현안 해법회의가 열렸습니다.
교육부와 복지부 등 6개 정부부처가 참여했는데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모두가 행복한 일상을 목표로 민생 안정을 챙기고, 특히 국민이 공감하는 의료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주요현안 해법회의
(장소: 10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두 번째 주요 현안 해법회의가 열렸습니다.
주제는 사회1 분야로 교육과 복지, 환경, 고용, 문화체육, 여가부 등 6개 정부 기관이 참여했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가 미래대비 개혁과제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사회에 한 걸음 더 다가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민생 안정과 사회안전망 강화, 미래대비 개혁과제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사회에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실천방안을 논의합니다."

지난해 2월 의대 증원 발표 이후 국민, 의료계 등 걱정과 불편을 드려 송구스럽다고 운을 뗀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민이 공감하는 의료개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의료 정상화를 위한 대화에 의료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했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사회부총리를 중심으로 복지부와 병무청 등은 전공의와 의대생이 복귀할 수 있도록 관련 조치를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한, 의료계가 대화에 참여해 논의한다면 2026년 의과대학 정원 확대 규모도 제로베이스에서 유연하게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의료계도 국민을 위해 필수, 지역 의료를 강화하는 의료개혁 논의와 의료정상화를 위한 대화에 적극 참여해 주십시오. 정부는 의료계에 대화 참여를 다시 한번 제안합니다."

최 권한대행은 국민 모두가 행복한 일상을 목표로 민생 안정 주요 정책도 밝혔습니다.
상반기 내 일자리 예산을 역대 최대 수준인 70% 이상 집행하고, 1분기 내 직접 일자리 대상 90%인 110만 명 이상을 채용합니다.
근로자 휴가경비 지원을 설 연휴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소외되는 국민이 없도록 사회 각 분야의 안전망도 강화합니다.
3년간 역대 최고 수준으로 27% 인상한 생계급여 등 저소득층 지원 예산을 신속 집행하고, 자활 성공지원금을 도입해 기회 사다리를 강화합니다.
늘봄 학교는 1학기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 확대 운영하고, 중소기업이 대학 교육과정부터 채용까지 협력하는 '인재 파이프라인'(가칭)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정성헌)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