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북, 8일만에 탄도미사일 발사···올 들어 두 번째
등록일 : 2025.01.14 17:37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습니다.
지난 6일 중거리급 극초음속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8일 만이자 올 들어 두 번째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14일 오전 9시 30분쯤 북한 자강도 강계 일대에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여러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 미사일은 250여km를 날아 동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한미 정보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준비동향을 사전에 포착, 감시했으며 발사 시 즉각 탐지해 추적했다고 합참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미국, 일본 측과 관련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했고, 세부 제원은 종합적으로 분석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합참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녹취> 이성준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단거리 탄도미사일들의 경우에는 TEL(예비용 이동식 발사대) 1대에 4발, 5발, 6발 이런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 발사할 수 있고요. 또 주변에는 대부분 예비 차량들이 있어서 수 발을 발사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러한 움직임들을 포착해서 감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 6일 중거리급 극초음속 고체연료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8일 만입니다.
또, 올해 들어 두 번째입니다.
현지시간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도발을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국가안보실은 2차장 주재로 안보상황점검회의를 갖고, 대응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며, 어떠한 도발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태세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