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공수처·경찰·경호처, 영장집행 관련 3자 회동
등록일 : 2025.01.14 17:36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와 경찰, 대통령경호처 관계자가 만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관련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공조수사본부는 대통령 경호처에 안전하고 평화적인 영장 집행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공조수사본부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비상계엄 특별수사단, 대통령경호처 관계자가 만나 윤석열 대통령 체포영장 재집행 관련 협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공조본은 대통령경호처에 안전하고 평화적인 영장집행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고, 3자 회동은 한 시간 가량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3자 회동에 대해 공수처 관계자는 영장 집행이 평화적으로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오갔지만, 특별한 결론이 나온 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번 3자 회동에서 논의된 내용이 영장 집행 계획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경호처는 체포영장 집행 시 물리적 충돌을 막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 대통령 관저를 포함한 특정경비지구는 경호구역이자 국가보안시설, 군사시설 보호구역인 만큼 출입하려면 책임자의 사전 승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사전 승인 없이 강제로 출입하는 것은 위법한 행위라며 불법 집행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기존 경호업무 매뉴얼대로 대응하겠단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이르면 15일이나 16일 공수처가 영장 집행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정진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앞서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대통령실은 경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3의 장소에서 진행되는 조사나 방문조사 모두 검토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윤 대통령 법률대리인단 측은 제3의 장소 조사나 방문조사 제안 관련, 정 실장과 상의하거나 검토한 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임주완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