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공수처 조사 불발···"윤 대통령, 일체 조사 거부"
등록일 : 2025.01.22 18:00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오동운 공수처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계속되는 조사 불응을 지적하며 사법부 결정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사에 최선을 다하겠단 뜻을 밝혔지만 윤 대통령 측 거부로 강제구인과 현장조사는 오늘(22일)도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오동운 공수처장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법부의 결정을 존중하라며,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모습을 지적했습니다.

녹취> 오동운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대통령 측에서도 사법부의 결정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의가 있는 부분은 법질서 테두리 내에서 불복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오 처장은 조사를 위한 공수처 출석 통보에 윤 대통령이 응하지 않은 것을 하나하나 언급하며, 조사 시작이 시급하단 점을 강조했습니다.
공수처는 강제구인은 물론 현장 조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구치소 내부에 조사실을 마련하는 등 대면 조사를 시도했지만 또다시 불발됐습니다.
공수처는 피의자 윤 대통령 측이 일체 조사를 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공수처는 윤 대통령에 대한 강제구인을 시도했지만 아직까지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이 끝나자 공수처 수사팀이 서울구치소를 방문했지만 윤 대통령은 의료시설을 찾았습니다.
오 처장은 이에 대해 수사팀이 병원까지 가는 건 인권 차원에서 맞지 않아 구치소에서 기다렸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수사팀이 밤 9시까지 기다렸는데, 윤 대통령이 그 이후 구치소에 도착한 건 수사 회피로 본다며 유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공수처는 윤 대통령 사건을 검찰에 이첩하는 시점을 논의하고 있다며, 설 연휴 전 사건을 넘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임주완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