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2차 베이비부머 은퇴···계속고용 논의 본격화 [현미경]
등록일 : 2025.01.31 20:34
미니플레이
김경호 기자>
뉴스의 숨은 이야기까지 확대해 보여드립니다.
오늘 들여다볼 뉴스 키워드는 베이비부머의 은퇴입니다.
올해부터 2차 베이비부머 세대가 은퇴를 시작합니다.
2차 베이비부머는 1964년부터 1974년 사이 출생자로, 우리나라 단일 세대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데요.
그런 만큼 이들이 은퇴하는 향후 11년 동안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은행은 60대 고용률이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면 이들의 은퇴로 경제성장률이 연간 0.38%p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선배 세대인 1차 베이비부머 은퇴로 인한 경제성장률 하락폭은 0.33%p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2차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1차 때보다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이 큰 이유를 분석해봤습니다.
2차 베이비부머는 은퇴 후에도 일하고 싶은 욕구가 매우 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속근로를 희망하는 고령자의 비중이 지난 2012년 59.2%에서 2023년 68.5%로 뛰었습니다.
이들은 또 높은 의욕을 뒷받침할 만큼 근로 능력도 더 컸습니다.
2차 베이비부머의 대졸자 비중이 40%에 육박한 반면, 1차 베이비부머는 20% 수준에 그쳤는데요.
이들은 초고속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을 모두 경험한 세대인 만큼 앞으로 새로운 일자리에 적응할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득과 자산 상황도 양호해 소비여력도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차 베이비부머의 평균 가구 소득은 7천120만 원으로, 선배 세대보다 1천5백만 원가량 높았습니다.
1차 베이비부머의 영화 관람 횟수가 연간 4회 수준에 그쳤다면 2차 베이비부머는 7회를 웃돌았습니다.
요약하자면 2차 베이비부머가 근로 능력과 소비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은퇴는 아직 이르다는 판단을 내놓은 건데요.
한국은행은 재고용 법제화 등 강력한 정책이 뒷받침된다면 이들의 은퇴로 인한 경제성장률 하락폭을 0.16%p로 줄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노사정도 계속고용 논의의 시급성에 공감하며 모처럼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비록 구체적인 해법을 놓고 노동계와 경영계의 주장이 엇갈렸지만, 앞서 사회적 대화 불참 선언을 했던 노동계가 대화의 장에 발을 들인 만큼 앞으로 논의가 진전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자료 : 한국은행, 통계청)

지금까지 뉴스 확대해보기, 현미경이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