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미국 통상압박 강화···"신속한 초기 대응 중요"
등록일 : 2025.01.31 20:25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연일 보호무역주의 강화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신속한 초기 대응을 강조하고, 모든 채널을 활용해 트럼프 행정부와 접촉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조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태영 기자>
미국 공화당 연방하원 컨퍼런스
(장소: 현지시간 27일, 플로리다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 연방하원 컨퍼런스 연설에서 해외 수입 물품에 대한 강력한 관세 부과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반도체, 철강, 군사물품 등 특정 산업을 언급하며 보호무역 기조를 강조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 대통령
"철강, 알루미늄, 구리 등 우리 군에 필요한 물자에도 관세를 부과할 것입니다. 우리는 생산을 다시 미국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미국 상무부 장관 지명자인 하워드 러트닉도 최근 인사청문회에서 "한국과 일본 등 동맹국들이 미국을 그저 이용했다"며 관세 강화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녹취> 하워드 러트닉 / 미 상무장관 후보자 (현지시간 29일)
"우리는 글로벌 무역 환경에서 매우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더 나은 대우를 받아야 합니다. 존중 받아야 합니다. 관세를 활용해 상호주의, 공정성, 그리고 존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늘(31일) 대외경제현안간담회를 개최하고, 미 정책 대응 방향을 점검했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초기 대응이 중요한 만큼 신속한 동향 파악과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외교부, 산업부 등 부처 장관들에게는 "가용 가능한 모든 협력 채널을 활용해 트럼프 행정부와 접촉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아울러 미 행정부의 정책 방향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정부는 불공정무역에 대한 보호막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입니다.
또 유사한 상황에 놓인 주요국들의 동향을 파악하며 공조 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