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4일 탄핵심판 5차 변론···증인신문 예정
등록일 : 2025.02.03 11:35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내일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을 진행합니다.

김현지 앵커>
12일 만에 재개되는 이번 재판에는 핵심 증인이 다수 출석할 예정입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설 연휴를 보낸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재판을 재개합니다.
5차 변론기일은 오는 4일 진행되는데, 지난달 23일 4차 변론기일 이후 12일 만입니다.
4차 변론기일 당시 윤 대통령은 앞선 3차 변론에 이어 두 번째로 헌재에 출석했습니다.
피청구인인 윤 대통령 측 신청으로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출석해 증인신문에 응하기도 했습니다.
헌재는 이 재판을 통해 제출된 증거를 정리하고, 비상계엄 수사 진술조사 일부를 증거로 채택했습니다.
5차 변론에는 탄핵심판 관련 핵심 증인 다수가 심판정에 섭니다.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과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입니다.
이들 증인에 대한 신문은 90분 마다 차례로 진행됩니다.
6차 변론기일(6일)에는 김현태 707 특임단장, 곽종근 전 육군 특전사령관,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의 증인신문이 예정돼있습니다.
헌재는 이와 함께 신원식 국가안보실장과 조태용 국가정보원장,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김용빈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등을 증인으로 추가 채택했습니다.

녹취> 천재현 / 헌법재판소 공보관 (지난달 31일)
"피청구인 측이 신청한 증인 가운데 신원식, 백종욱, 조태용을 증인 채택했습니다."

신원식 실장과 백종욱 전 차장, 김용빈 총장 신문기일은 7차 변론기일인 11일로 지정됐습니다.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증인신문도 같은 날 진행됩니다.
윤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기일은 오는 13일, 8차까지 잡혔는데 조태용 국정원장이 이날 헌재 심판정에서 증인신문을 받을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