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13일, 조지호 경찰청장 증인신문···김봉식 증인 채택"
등록일 : 2025.02.05 20:05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헌법재판소는 대통령 탄핵심판 증인으로 채택된 조지호 경찰청장에 대한 증인 신문을, 오는 13일에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 측에서 신청한 김봉식 전 서울경찰청장도 채택됐는데, 출석할 경우 이날 조태용 국정원장과 함께 3명이 증언대에 서게 됩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국회 측이 신청한 증인 조지호 경찰청장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오는 13일 증인 신문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혈액암을 앓고 있는 조 청장은 앞서 건강상 등의 이유로 헌재 증인 신문에 한 차례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조 청장이 이번에도 불출석 의사를 밝힐 경우 재판부가 사유의 정당성을 판단할 거라고 헌재는 설명했습니다.
지난 3일 윤 대통령 측에서 신청한 김봉식 전 서울경찰청장도 재판부가 증인으로 채택했습니다.
증인들이 모두 출석한다면 13일 열릴 8차 변론 기일에는 3명의 증인 신문이 이뤄집니다.
오전 10시 30분, 조태용 국정원장을 시작으로 오후 2시엔 김 전 청장, 3시 30분엔 조 청장에 대한 신문이 진행되는 겁니다.
다음 재판인 6차 변론기일에도 3명의 증인이 출석합니다.
국회 측 증인인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 윤 대통령 측 증인인 김현태 707 특임단장과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입니다.
헌재 공보관은 박 수석이 증인으로 채택된 이유에 대해선, 국회 예산 감액 관련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헌재는 아울러 윤 대통령 측이 변론기일을 주 1회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재판부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예정대로 주 2회 변론기일 개최를 시사했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64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