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협약형 특성화고 공모···지역 인재 육성
등록일 : 2025.02.06 20:31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지역 기반 산업 인재를 육성하는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2차 공모가 시작됐습니다.
선정된 학교에는 최대 45억 원의 재정 지원이 이뤄집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학령 인구가 줄어들고 지역의 인력난이 가중되면서 '지역 소멸'까지 우려되는 상황.
'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협약형 특성화 고등학교'가 지난해 처음 도입됐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산업체와 학교가 힘을 합쳐 '지역 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전화인터뷰> 박희준 / 교육부 중등직업교육정책과장
"청년들이 지역에서 이탈해서 기업에는 숙련된 인력이 부족합니다. 산업 현장의 빠른 변화를 직업계고 교육이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도 있어서 지역이 함께 디자인하는 학교를 만들어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고 협약형 특성화고를 도입하게 됐습니다."

지난해 5월, 협약형 특성화 고등학교 1차 공모가 진행됐고, 올해는 4월까지 진행되는 2차 공모를 통해 10개 학교를 추가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교육 계획과 인프라 등 4가지 영역을 고려해 심사가 이뤄지고, 공모 결과는 6월 말 발표될 예정입니다.
협약형 특성화 고등학교로 선정될 경우, 5년 동안 최대 45억 원의 재정 지원을 받게 됩니다.
또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지원도 이뤄집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교육부는 직업 교육과 산업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해, 협약형 특성화 고등학교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울 방침입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64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