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新국가 먹거리, 국산 석유 블렌딩
등록일 : 2025.02.11 21:12
미니플레이
■ 기획의도
반도체 등 기존 국가 산업 점유율의 하락으로 새로운 먹거리 발굴이 필요한 시점.
관세청은 규제 혁신을 통해 ‘국산 석유 제품의 블렌딩’ 수출을 이뤄냈다. 이로써 석유 업계 및 항만 산업 매출 증가로 이어져 연간 1조 원 이상 국익 창출을 앞두고 있다. 동북아 오일허브의 성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담당자들의 하루를 동행한다.

 정책 소개
종합보세구역에 블렌딩 수출용 석유제품을 반입하는 경우 이를 수출로 간주해서, 관세?석유수입부과금?유류세?부가세를 환급·면세 받을 수 있도록 각 부처 규정 개정 (‘24.1.22.)

 방송 내용
바다 위를 넘나드는 선박들. 위용을 되찾는 중이다. 극심한 부진을 겪던 석유 및 석유화학업계에 희망적인 소식이 들려오고 있기 때문. 복잡한 규제의 사슬에 얽혀있던 국내 석유제품 블렌딩의 수출길이 열렸기 때문. 총 49회에 걸친 의견수렴 및 대면협의를 통해 16년 동안 부재했던 관련 고시들을 마련하고, 석유업계 및 석유화학업계, 항만업계와 함께 ’동북아 오일허브‘로의 발전을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규제혁신으로 연간 1조 원 이상의 가치를 창출해 낸 현장을 만나본다.

 주요 출연자
관세청 보세산업지원과 / 박종호 사무관

 혁신 정책으로서의 가치
① 석유 업계 및 항만 산업 매출 증가 연간 1조 원 이상으로 국익 창출 전망
② 동북아 석유 블렌딩 물량 연간 2.4억 배럴 국내 유치 → 연간 32조원 중계가공수출
③ 싱가포르를 뛰어 넘는 오일허브 도약 및 일자리 창출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