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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온누리상품권 앱 통합···사용처 확대
등록일 : 2025.02.14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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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지안 앵커>
다음달부터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모바일 앱이 하나로 통합됩니다.
이렇게 이용자들의 편리성을 높이는 한편, 골목형 상점가를 올해 600곳으로 늘리는 등 상품권의 사용처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지난 설 명절을 계기로 온누리상품권은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10일까지의 판매액이 총 1조26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5천794억 원 증가한 수치입니다.
명절을 맞아 온누리상품권 할인·환급 이벤트를 진행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화인터뷰> 이은희 /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불경기에 고물가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질 소득이 점점 줄어들잖아요. 그래서 자신의 소득범위 내에서 최대한 구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데, 온누리상품권의 여러 가지 혜택이라든지 정보 검색을 해서 최대한 이용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온누리상품권 기자설명회
(장소: 13일, 중기중앙회)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판매 성과를 바탕으로 온누리상품권 활성화 정책을 추진합니다.
먼저 디지털상품권 사용의 편리성을 확대합니다.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은 스마트폰 앱으로 충전해서 사용하는 카드형과 큐알코드로 결제하는 모바일형으로 구분됩니다.
기존에는 각각 다른 앱으로 연동해 활용했지만, 다음 달 1일부터는 하나로 통합됩니다.
통합앱에는 가맹점 길 찾기 기능을 추가해 접근성을 강화하고, 고령자를 위한 큰 글씨 모드와 결제 금액 부족 시 자동 충전 기능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또 결제 가능 제휴카드사를 확대하고, 24시간 상담이 가능한 챗봇 기능을 새롭게 마련합니다.
중기부는 사용처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내놓았습니다.

녹취> 김성섭 /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자택이나 직장 주변 소규모상권에서 편리하게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전국의 골목형상점가를 금년 말까지 총 600곳까지 늘리고..."

골목형상점가를 늘리기 위해 지정권한을 가진 지자체와 조례 개정에 나설 계획입니다.
가맹점 등록 시 지류, 카드, 모바일 등 상품권 3종 모두 취급하도록 의무화하는 등 가맹 절차도 개선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고광현 / 영상그래픽: 손윤지 / 영상편집: 조현지)
또 3월 동행축제 기간,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를 시행해 소비 촉진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조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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