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취업자 수 반등···건설업·청년층 감소
등록일 : 2025.02.15 07:47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지난달 취업자 수가 한 달 만에 반등했습니다.
사회복지 서비스업의 취업자가 늘면서 전체 증가세를 견인했는데요.
반면에 건설업의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줄고 청년층 취업자도 감소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통계청의 '1월 고용동향'이 발표됐습니다.
고용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천787만 8천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12월 이후 한 달 만에 반등한 것입니다.
산업별로 보면 보건업, 사회 복지 서비스업의 취업자가 늘어 증가세를 견인했습니다.
반면 건설업 취업자 수는 16만9천 명 줄어들어, 2013년 관련 통계 집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녹취> 공미숙 / 통계청 사회통계국장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정보통신업 등에서 증가했으나 건설업, 도매 및 소매업, 제조업 등에서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청년층 취업자 수는 21만8천 명 줄어, 2021년 이후 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청년층 고용률도 44.8%로,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1.5%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반면 60세 이상에서는 취업자 수가 34만 명 증가했고, 30대에서도 취업자는 9만8천 명 늘었습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강은희)
실업자 수는 1년 전보다 1만1천명 늘어난 108만3천 명을 기록했고, 실업률은 3.7%로 1년 전과 같았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