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지역 건설경기 침체 장기화··· SOC 사업 신속 집행"
등록일 : 2025.02.20 11:4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가 지역 건설경기 회복 지원에 나섭니다.

김현지 앵커>
SOC 사업 예산을 상반기에 신속 집행하고, 부산과 대전, 안산에서 추진하는 철도 지하화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민생경제점검회의
(장소: 19일, 정부서울청사)

민생경제점검회의를 주재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민생·경제 대응 플랜 일환으로 지방 건설경기 회복을 꼽았습니다.
최 권한대행은 건설 시장은 지방 중심의 수주 감소 영향으로 투자와 고용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준공 후 미분양이 증가하는 등 부동산 시장의 위축이 지역경제 회복 지연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 권한대행
"지방 건설경기 회복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우선, 지역투자 활성화를 위해 지역 개발사업을 확대하고 토지이용을 효율화하겠습니다."

정부는 지역 개발사업 확대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섭니다.
부산과 대전, 안산에서 추진 중인 약 4조3천억 원 규모의 철도 지하화 사업을 올해 상반기 중 기본계획 수립 착수에 나섭니다.
수도권 경부선과 경인선, 경원선 구간도 관련 지자체와 협의 후 추가 선정하고, 그린벨트 해제 총량 예외가 적용되는 지역 전략 사업을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용인 반도체 산단은 상반기 보상에 들어가 내년 착공에 나서고 고흥·울진 산단은 계획 수립 후 승인 절차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재정 조기 집행을 통한 부동산 시장 회복을 위한 유동성 지원도 확대합니다.
국토부와 환경부는 각각 편성된 SOC 관련 예산을 상반기에 12조5천억 원, 3조6천억 원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지방 미분양 아파트 약 3천 호를 LH가 직접 매입해 임대하고, 정책금융기관은 건설사 대상 8조 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이 지방 주택담보대출 취급을 확대할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3단계 스트레스 DSR의 적용 범위와 비율을 오는 4~5월 결정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손윤지)
한편, 전국 15개 공항 특별 안전점검 결과를 토대로 2천600억 원을 투입 2027년까지 시설 개선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