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3곳 중 1곳' AI 교과서 채택···"안착 적극 지원"
등록일 : 2025.02.21 08:26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새 학기부터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됩니다.
전국의 학교 3곳 중 1곳이 인공지능 교과서를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정부는 학교가 최대한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올해부터 초중고 일부 학년에 도입되는 인공지능 AI 디지털교과서.
올해 새학기 AI 교과서를 채택한 전국 학교 비율은 32.3%로 집계됐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전면 도입을 추진하는 대구가 98%로 신청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강원은 49%로 절반 가까이가 신청했고 충북·경북은 45%였습니다.
서울, 세종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신청률을 보였습니다.
AI 교과서 선정을 위해선 교과협의회와 학교운영위 심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만큼, 추가 선정을 통해 앞으로 채택비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교과서 가격도 잠정 확정됐습니다.
76종 가운데 74종이 합의됐는데, 2만9천750원에서 5만7천500원 사이로 결정됐습니다.
최종 비용은 교과서 이용료와 클라우드 이용료를 합해야 합니다.
교육부는 "클라우드 이용료와 나머지 2종의 가격도 합의되는 대로 현장에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AI 교과서 가격은 '교과용도서에 관한 규정'의 교과용도서심의회를 거쳐 확정돼 관보에 게재됩니다.
교육부는 AI 디지털 교과서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인프라 개선을 지속 추진하는 등 적극 지원한단 방침입니다.

녹취> 고영훈 / 교육부 교육콘텐츠정책과장(20일, '생방송 대한민국' 인터뷰)
"모든 불확실한 상황을 다 제어할 수는 없겠지만 최선을 다해서 신학기 적용을 준비하고 있고요. 지역이나 소득격차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이 균등한 교육기회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AI 교과서 선정 학교들은 2주간 시범운영을 거칩니다.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손윤지)
교육부는 3월 신학기 개학 전까지 '수업 활용 준비 안내자료'도 배포할 예정입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